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탄핵 가결]234표 '이변'의 속내는?…與 62명 이탈해 붕괴 수순(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재석 299명 중 찬성 234명, 반대 56명, 기권 2명, 무효 7명'
9일 오후 4시10분 가결된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찬반투표 결과는 향후 정국을 예측할 가늠좌로 불린다. '압도적인' 찬성 표결 결과에 따라 분당 '초읽기'에 들어간 새누리당의 운명 뿐만 아니라 '탄핵 정국' '대선 정국'을 둘러싼 야권의 주도권 다툼도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9일 오후 국회에서 탄핵소추안 표결이 이뤄지는 동안 찬성을 독려하는 시위대의 모습

9일 오후 국회에서 탄핵소추안 표결이 이뤄지는 동안 찬성을 독려하는 시위대의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변의 주인공은 與 '샤이 친박'= 이날 투표에선 가결의 열쇠를 쥔 새누리당의 '숨은 탄핵파'가 대거 찬성 쪽으로 이탈하면서 탄핵안이 가볍게 통과될 수 있었다. 전문가들은 야권의 172표와 여당 비주류의 35표 외에 주류인 친박(친박근혜)계에서 27표가 찬성 쪽으로 이탈한 것으로 분석했다. 전체 128명의 여당 의원 중 절반 가까운 62명이 찬성표를 던진 셈이다.
 이날 투표결과는 "사사로운 관계가 아니라 헌법과 양심에 따라 역사적 판단을 해달라"는 김관영 국민의당 원내수석부대표의 제안설명이 현실화된 것으로 보인다. 앞서 복수의 정치권 관계자들은 "탄핵안 가결 가능성이 높다"며 "어느 정도 찬성표가 나오는지에 따라 무게감이 달라진다"고 귀띔했다.

 더불어민주당 탄핵추진실무단장인 이춘석 의원도 이날 오전 라디오 인터뷰에서 "(찬성표가) 220명이 넘으면 비박(비박근혜)계뿐 아니라 친박도 상당수 넘어오는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 정치지형에서 전혀 다른 의미를 갖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야권은 220표 이상을 확보하는 게 최종 목표였다. 이 의원은 이를 "정치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설명했다.

 막판까지 표계산이 치열하게 벌어진 이번 탄핵안이 압도적으로 가결되면서 향후 새누리당의 붕괴에 가속이 붙을 전망이다. 그동안 공개적으로 탄핵 찬성 입장을 밝히지 않던 친박 일부가 찬성표를 던지면서 친박은 사실상 '폐족'의 행보를 밟을 것으로 보인다. 반대로 새누리당 해체와 새로운 보수정당 재창당을 일관되게 주장해온 비박계의 어깨에는 힘이 실리게 된다.
 무엇보다 차기유력 대선 후보로 떠오른 문재인 민주당 전 대표는 내년 5~6월로 예상되는 대선을 앞두고 가벼운 발걸음을 떼게 됐다. 탄핵안 통과는 문 전 대표의 대세론에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표결 직전 다양한 경로로 예측해본 여당 의원들의 찬성표는 195~230표였다. 여당 비주류인 비박 의원들은 표결에 앞서 최대 210표로 가까스로 탄핵안이 가결될 것이란 전망치를 내놨다. 일부 의원들은 이보다 10~20표 '+α'를 점쳤다. 무소속을 포함한 야권 표를 모두 합해도 찬성표는 최대 172표였다. 가결 정족수인 200표를 채우기 위해선 적어도 여당 의원 28명이 찬성표를 던져야하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이날 오전 비주류 모임인 비상시국위원회에 참석한 여당 의원은 33명 뿐이었다. 비상시국위는 친박 의원 중 숨은 탄핵 찬성파가 10명 안팎이라 추산했다.

9일 오후 탄핵소추안 표결이 이뤄진 국회 본회의장

9일 오후 탄핵소추안 표결이 이뤄진 국회 본회의장

원본보기 아이콘

 ◆'문재인 대망론' 급부상…與 재당창 가속, 野 권력투쟁 본격화= 새누리당 의원 가운데 막판까지 고심하거나 눈치를 본 의원들은 50명이 넘었다. 특히 83명의 초ㆍ재선 의원들은 가장 큰 변수였다. 대다수가 지난 4ㆍ13총선에서 친박의 입김에 따라 공천을 받았다. 이들은 "소신에 따라 투표하겠다"고 밝혔으나 친박 지도부의 눈치를 보며 공개적으로 언급하진 못했다.

 이 같은 여당 부동층 의원들이 이날 표결 결과에서 이변을 연출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친박계는 막판까지 설득작업에 나섰지만 큰 효과를 보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여당 의원들이 꺼려하던 탄핵안의 '세월호 7시간' 대목도 마찬가지였다.

 그동안 야당은 탄핵안 표결을 앞두고 신중한 입장을 견지해 왔다.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는 "가결 정족수를 조금 넘긴 것으로 파악된다"며 "(여당) 초ㆍ재선 의원들이 국민만 보고 앞으로 가는 모습을 보여달라"고 호소했다.

 이런 가운데 이석현 민주당 의원이 최초 제안한 '투표 인증샷'은 이탈표를 방지하는 집단속 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풀이된다. 국민의당 38명 전원과 일부 민주당ㆍ새누리당 비박 의원들이 가세하면서 판세가 달라졌다.촛불 민심에 따른 '탄핵 후폭풍'을 염려한 상당수 의원들이 보신용으로 인증샷 대열에 합류한 것으로 보인다.

 이제 주사위는 던져졌다. 탄핵에 찬성하면서도 의사를 밝히지 않던 '숨은 탄핵파'가 가세하면 향후 정계 개편은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탄핵 찬성이 '배신'으로 비치는 게 부담스러웠던 일부 여당 의원들이 찬성 의사를 밝힌 것은 새누리당이 살아남고 그들의 정치 생명 연장을 모색하기 위한 대안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