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비행기에 호기심 많던 소년 ‘탑건으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어려서부터 비행기에 관심이 많아 전투기 조종사가 된 김학선 소령이 공군 최고의 명사수 '탑건(Top Gun)'의 자리에 올랐다.

어려서부터 비행기에 관심이 많아 전투기 조종사가 된 김학선 소령이 공군 최고의 명사수 '탑건(Top Gun)'의 자리에 올랐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어려서부터 비행기에 관심이 많아 전투기 조종사가 된 김학선 소령이 공군 최고의 명사수 '탑건(Top Gun)'의 자리에 올랐다.

8일 공군에 따르면 올해 탑건에 제11전투비행단 102전투비행대대 소속의 F-15K 전투조종사 김학선 소령(36ㆍ공사 51기)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김 소령은 지난 10월 4∼19일 열린 '보라매 공중사격대회'에서 6㎞ 상공에서 4m 반경 안에 있는 지상 목표물을 정확하게 명중시키는 실력을 과시했다.

또 지상 표적을 공격한 뒤 가까운 거리에 불시에 나타난 적기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비계획 표적 공격 및 근거리 공대공' 종목에서는 만점을 받는 등 1000점 만점에 995점을 획득해 '탑건'의 영예를 안았다.

2003년 공군 소위로 임관한 김 소령은 각종 비행훈련을 거친 뒤 2005년 제10전투비행단에서 F-5 조종사로 전투비행대대 생활을 시작했다. 2007년 F-15K 조종사로 선발된 뒤 영공방위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김 소령은 "어려서부터 전투기와 비행기에 관심이 많았고 중학생 때부터 전투조종사가 돼야겠다고 생각했다"면서 "편조원들과의 팀워크와 가족의 헌신, 정비 무장요원들의 전문성이 어우러져 이런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주기종인 F-15K 1300시간을 포함해 모두 1800시간이 넘는 비행시간을 보유하고 있는 김 소령이지만 지난 2010년 2월에는 임무수행 중 F-15K 전투기 2개의 엔진 중 하나가 꺼지는 아찔한 순간도 겪었다.

김 소령은 "지금까지 엔진이 꺼진 경우는 그 때가 유일했다"면서 "훈련받은 대로 비상절차에 따라 안전하게 복귀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김 소령은 이 일로 비상상황에 적절한 조치를 취한 대원에게 주는 '웰던(Well Done)상'을 받았다.

그는 2012년에는 러시아 전술정찰기 SU-24가 우리 방공식별구역(KADIZ)을 침범하자 즉각 대응 출격하는 임무도 수행했다.

김 소령은 '가장 힘들었던 순간'으로 동료 조종사들이 순직했을 때를 꼽으며 "친한 선배 조종사의 영결식장에 가서는 조종사가 되는 것을 포기할까 하는 생각까지할 정도였다"고 말했다. 그는 탑건에 선정되면서 받은 상금 150만 원을 순직 조종사자녀들을 위한 '하늘사랑 장학재단'에 기부하기로 했다.

그는 6ㆍ25전쟁 당시 적진으로 돌진해 산화했던 원로 선배 조종사 고(故) 임택순 대위의 수첩에 적힌 '사생유명 부족론, 남아종용 왕대공(死生有命 不足論, 男兒從容 往大空)'이라는 말을 출격할 때마다 가슴에 새긴다고 말했다.

이는 '삶과 죽음은 명에 달려있으니 논할 필요가 없다. 사나이 조용하게 큰 하늘을 향해 나아가리다'라는 뜻이라고 소개하며 "전투 조종사로서 생사를 초월하여 임전무퇴의 의지로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2016 보라매 공중사격대회' 시상식은 9일 오산 공군작전사령부에서 열린다. 단체부문 최우수대대로는 11전투비행단 102전투비행대대(F-15K기 부문), 19전투비행단 161전투비행대대(F-16기 부문), 18전투비행단 105전투비행대대(F-5기 부문)가 선정됐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