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버티기 힘들다" 한국서 철수하는 해외 패션기업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얼어붙은 소비심리와 치열해진 경쟁으로 버티기 어렵다고 판단
아베크롬비앤드피치, 조프레시 등 철수
사업규모 축소한 브랜드도 있어

"버티기 힘들다" 한국서 철수하는 해외 패션기업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저성장 국면에 지속되자 해외 패션브랜드들이 실적부진으로 한국시장에서 철수하고 있다. 장기화되는 불황에 소비자들이 지갑을 닫은데다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기업들이 더이상 버티기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미국 브랜드 아베크롬비앤드피치는 국내 철수 결정을 내렸다. 아베크롬비는 내년 1월 서울 청담동 플래그십 스토어를 폐점한다. 2013년 문을 연뒤 약 3여년만의 철수다. 아베크롬비의 부진에 대해 업계에서는 가격이 미국보다 지나치게 높은데다 병행수입으로 인한 타격이 컸던 것으로 분석했다.
아베크롬비 본사는 실적 부진으로 세계에서 매출이 부진한 매장을 정리하기로 방침을 세웠다. 아베크롬비의 매출은 14분기 연속 감소했다. 올 2분기 결산 매출도 지난해 같은기간보다 4% 줄었다. 아베크롬비는 지난달 홍콩 플래그십스토어도 폐점하기로 했다.

2014년 국내 진출한 캐나다 제조·유통 일괄(SPA) 브랜드 조프레시는 2년 만에 국내 시장에서 철수했다. 조프레시는 지난해 5월 국내 1호점인 명동점을 철수했고 영등포 타임스퀘어점과 롯데몰 수원점, 코엑스점도 잇달아 문을 닫았다. 클럽모나코를 만든 조셉 밈란디자이너에 의해 2006년 만들어진 브랜드로, 남녀의류를 비롯해 아동의류, 신발, 가방, 소품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했다.

사업 규모를 축소한 브랜드도 있다. 미국 브랜드 랄프로렌은 지난 6월 온라인사업을 접었다. 랄프로렌은 일본, 홍콩 등 중국을 제외한 대부분 아시아 국가에서 온라인 플래그십 스토어를 철수했다.
포에버21과 망고의 입지도 좁아졌다. 포에버21은 지난해 11월 서울 신사동 가로수길 매장을 접었다. 현재는 명동점과 홍대점 2곳만 운영하고 있다. 망고도 명동 롯데 영플라자 매장과 영등포 타임스퀘어점 등에서 철수했다. 지금은 7개 매장만 운영하고 있다.

패션업계는 내년도 부침은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패션시장은 1.8% 성장하는 데 그쳤다. 물가 인상분을 고려하면 사실상 시장이 쪼그라든 것과 다름없다. 저성장 기조가 장기화하면서 올해도 소비자들은 입는 것에 대한 소비를 줄이고 있다.
삼성패션연구소는 올해 패션시장 규모가 전년보다 2.8% 증가한 38조900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기저효과가 반영된 것으로 실제 체감경기는 악화될 것으로 연구소는 내다봤다.

패션업계 관계자는 "최근 국내외 경기침체와 소비여력의 감소 등으로 해외 브랜드 뿐만 아니라 국내 패션기업들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다변화하는 소비자들의 요구와 소비패턴 변화를 맞추는데 실패한 브랜드들은 내년에는 경영상황이 더 악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분석했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