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슈人]정지선의 패션왕국 닻 올랐다…오늘 SK네트웍스 패션 인수계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 불황을 이기는 M&A 전술
한섬 패션매출 1조원…폐션계 빅4 껑충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최선의 공격은 최고의 수비다"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이 스포츠계에서 진리로 굳어진 축구전술을 그룹 경영 전략에 접목하고 있다. 성장이 멈춰버린 유통업계가 조직개편과 구조조정 등 긴축경영에 돌입한 것과 대조적으로 정 회장이 생존을 위한 돌파구로 인수합병(M&A) 카드를 또 다시 꺼내든 것.
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현대백화점그룹이 운영하는 패션회사 한섬은 이날 오후 SK네트웍스의 패션부분 인수를 위한 본계약을 체결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SK네트웍스는 오브제와 오즈세컨, 루즈앤라운지,세컨플로어 등 국내 브랜드는 물론, 타미힐피거와 DKNY, 캘빈클라인, 클럽모나코 등 수입브랜드 등 총 12개의 패션브랜드를 거느리고 있다. 인수금액은 3000억원 초반대로, 양사는 고용승계도 협조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백화점그룹이 SK네트웍스 패션사업 인수를 마무리하면서 한섬은 연매출 1조원이 넘는 패션강자로 급부상했다. 한섬은 2012년 정 회장이 공격적으로 인수한 현대백화점그룹의 첫 패션회사다. 올해 3분기까지 누적매출은 466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기간보다 15% 가량 초과했고, 올해 매출은 지난해 매출(6167억원)을 웃돌 것으로 보인다. SK네트웍스는 지난해 패션사업에서 565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번 인수로 한섬은 국내 패션계 14위에서 '빅4위'로 단숨에 도약하게 된다. 현대백화점 그룹이 패션사업에 진출한지 5년도 채 안돼 '패션왕국'을 일군 셈이다.

한섬의 SK네트웍스 패션사업 인수도 정 회장이 진두지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회장은 2007년 현대백화점그룹의 최고 수장에 오른 이후 패션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그는 2012년 내부 반발을 뿌리치고 패션기업 한섬 인수를 강행했고, '승자의 저주'가 될 것이라는 유통업계의 우려는 '신의 한수'라는 평가로 바뀌었다. 한섬은 현대백화점그룹에 편입된 이후 매출이 20~30% 급성장 중이다. 경기침체로 고전하고 있는 경쟁 패션업체와 대조적인 성적표를 받아들고 있는 것이다. 정 회장이 이번 SK네트웍스 패션사업 인수에 공을 들인 것도 한섬의 성공적인 인수에서 얻은 자신감의 발로다.
'은둔형 경영자'로 꼽히던 정 회장은 2010년 창립 39주년 기념식에서 2020년까지 매출 20조원, 영업이익 2조원을 달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히며 본격적인 공격경영을 시작했다. 당시 8조5000억원에 불과한 현대백화점그룹의 매출을 2배 이상 늘리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만큼 정 회장이 패션을 비롯한 비유통 분야로 눈을 돌린 것이라고 업계는 보고있다. 2012년 1월 여성복제조업체 한섬을 인수한 현대백화점그룹은 그해 2월 가구업체 리바트를 인수했고, 이어 2013년 12월 식품업체 씨엔에스푸드를 인수했다. 이후 2015년에는 건설기계장비업체 에버디임까지 품에 안았다.

업계에선 이번 인수로 현대백화점그룹내 패션사업 입지는 강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내 유통업계 빅3인 현대백화점 그룹은 백화점과 아울렛 사업 등 이미 안정적인 유통채널을 확보하고 있는 만큼 SK네트웍스가 보유한 패션브랜드들의 안착이 가능하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백화점은 이미 백화점과 홈쇼핑, 아울렛 등 패션사업의 확대를 위한 토대를 갖추고 있다"면서 "S 패션사업을 인수하면 자체 브랜드는 물론 수입 브랜드 판권 관리도 유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