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섬 패션매출 1조원…폐션계 빅4 껑충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최선의 공격은 최고의 수비다"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이 스포츠계에서 진리로 굳어진 축구전술을 그룹 경영 전략에 접목하고 있다. 성장이 멈춰버린 유통업계가 조직개편과 구조조정 등 긴축경영에 돌입한 것과 대조적으로 정 회장이 생존을 위한 돌파구로 인수합병(M&A) 카드를 또 다시 꺼내든 것.
현대백화점그룹이 SK네트웍스 패션사업 인수를 마무리하면서 한섬은 연매출 1조원이 넘는 패션강자로 급부상했다. 한섬은 2012년 정 회장이 공격적으로 인수한 현대백화점그룹의 첫 패션회사다. 올해 3분기까지 누적매출은 466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기간보다 15% 가량 초과했고, 올해 매출은 지난해 매출(6167억원)을 웃돌 것으로 보인다. SK네트웍스는 지난해 패션사업에서 565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번 인수로 한섬은 국내 패션계 14위에서 '빅4위'로 단숨에 도약하게 된다. 현대백화점 그룹이 패션사업에 진출한지 5년도 채 안돼 '패션왕국'을 일군 셈이다.
한섬의 SK네트웍스 패션사업 인수도 정 회장이 진두지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회장은 2007년 현대백화점그룹의 최고 수장에 오른 이후 패션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그는 2012년 내부 반발을 뿌리치고 패션기업 한섬 인수를 강행했고, '승자의 저주'가 될 것이라는 유통업계의 우려는 '신의 한수'라는 평가로 바뀌었다. 한섬은 현대백화점그룹에 편입된 이후 매출이 20~30% 급성장 중이다. 경기침체로 고전하고 있는 경쟁 패션업체와 대조적인 성적표를 받아들고 있는 것이다. 정 회장이 이번 SK네트웍스 패션사업 인수에 공을 들인 것도 한섬의 성공적인 인수에서 얻은 자신감의 발로다.
업계에선 이번 인수로 현대백화점그룹내 패션사업 입지는 강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내 유통업계 빅3인 현대백화점 그룹은 백화점과 아울렛 사업 등 이미 안정적인 유통채널을 확보하고 있는 만큼 SK네트웍스가 보유한 패션브랜드들의 안착이 가능하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백화점은 이미 백화점과 홈쇼핑, 아울렛 등 패션사업의 확대를 위한 토대를 갖추고 있다"면서 "S 패션사업을 인수하면 자체 브랜드는 물론 수입 브랜드 판권 관리도 유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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