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재계총수 청문회] 몸 낮춘 9개 기업…'삼성 미전실 폐지' '전경련 탈퇴' (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고령의 총수 '청문회 강행군', 정몽구 회장 병원행…최순실 본질 사라지고 '기업 청문회'로 변질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미래전략실 폐지 계획을 밝혔다. 삼성, SK, LG 등 주요 그룹 총수들은 전국경제인연합회 탈퇴 입장을 밝혔다.

6일 오전 10시부터 진행된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9개 기업 총수들은 몸을 낮췄다. 이날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한 이들은 의원들의 날선 질문을 받을 때마다 "죄송하다" "다시는 그런 일이 없도록 하겠다"면서 사과의 뜻을 전했다.
하지만 최순실씨 측 재단으로 알려진 K스포츠재단·미르재단 지원 문제에 대해서는 "대가성이 없었다"면서 분명한 견해를 밝혔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삼성은) 단 한 번도 뭘 바란다든지, 반대급부를 바라면서 출연하거나 지원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정몽구 현대차 회장은 "대통령 독대 때 대동한 김용환 부회장으로부터 플레이그라운드에 현대기아차의 광고를 줄 것을 요청 받았나"라는 새누리당 이만희 의원의 질의에 대해 "광고에 대해선 제가 직접적 관련이 없었고 기억이 안 난다"고 답변했다.

[재계총수 청문회] 몸 낮춘 9개 기업…'삼성 미전실 폐지' '전경련 탈퇴' (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회장 사면 때문에 (재단에) 출연한 것 아니냐"는 최교일 새누리당 의원의 질문에 대해 "저희는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여야 의원들은 다른 증인들을 상대로 질문을 하기도 했지만, 대부분은 이재용 부회장에게 집중됐다. 특히 여야 의원들은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의 문제점을 지적했고, 이재용 부회장은 '미래전략실 폐지'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이재용 부회장은 "말씀드리기 적절한 얘기인지는 모르겠지만 여러 의원님들의 질타도 있었고, 미래전략실에 관해서 정말 많은 의혹과 부정적인 시각이 많은 것을 느꼈다"면서 "창업자이신 선대 회장께서 만드신 것이고, 회장께서 유지해오신 것이라 조심스럽지만 국민 여러분에게 이렇게 부정적인 인식이 있다면 (삼성 미래전략실을) 없애겠다"고 말했다.

이재용 부회장은 전경련 탈퇴 의사를 전하기도 했다. 그는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이 전경련 해체를 종용하자 "제 입장에서 해체를 꺼낼 자격이 없다. 탈퇴하겠다"고 말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구본무 LG그룹 회장은 하 의원이 전경련 탈퇴 의사를 묻자 긍정적으로 답변하기도 했다. 삼성을 비롯해 SK, LG 등 주요 그룹들이 실제로 탈퇴할 경우 전경련은 존폐를 우려할 정도로 위상이 축소될 수 있다.

일부 총수들은 소신 발언으로 눈길을 끌기도 했다. 구본무 LG회장은 정부의 부당한 압력에 대해 "국회에서 입법을 해서 막아달라"고 요청했다.

[재계총수 청문회] 몸 낮춘 9개 기업…'삼성 미전실 폐지' '전경련 탈퇴' (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청문회는 최순실씨 국정농단 의혹에 대한 국민적인 의문을 풀고자 마련된 자리였지만, '기업청문회'로 변질됐다는 지적도 나왔다. 실제로 여야 의원들은 최순실 게이트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저출산 대책 등의 질문을 하기도 했다.

'최순실 청문회'는 최순실씨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등 핵심 증인들이 대거 불참을 결정하고, 재계 총수들은 전원 출석하면서 기업 망신주기 청문회가 될 것이란 우려가 처음부터 나왔다.

실제로 여야 의원들은 증인으로 출석한 재계 총수들을 상대로 망신주기 질의를 하고, 인신공격성 발언을 하기도 했다.

오전에 시작한 청문회는 이날 밤까지 이어지면서 고령의 재계 총수들은 건강상 어려움을 호소하기도 했다. 정몽구 현대차 회장은 청문회 도중 인근 병원으로 이동해 진료를 받기도 했다.

정몽구 회장은 병원으로 출발하기 전 국회 의무실에 들렸고, 병원을 방문하는 게 좋겠다는 진단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는 정몽구 회장이 심장병 수술 전력과 고혈압 등으로 지병 앓고 있는 데다, 고령으로 체력이 많이 쇠약해졌다고 설명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