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 비주류 탄핵표결 참여 결정…靑, 침묵 속 고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朴대통령 추가 담화 여부에 관심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4일 새누리당 비박(박근혜)계의 탄핵 표결 참여 선언에 청와대가 상당한 충격을 받은 모습이다. 박 대통령이 이번 주중 '4월 퇴진'을 공개적으로 밝힌다고 해도 여야가 합의할 가능성이 사실상 전무하다는 점에서 오는 9일 예정된 탄핵을 피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청와대는 이날 여당 비주류의 이 같은 결정에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할 말이 없다"고 말을 아꼈고, 한광옥 비서실장을 위주로 대책마련에 골몰하는 모습이다.
3일 대규모 촛불집회 이후 박 대통령의 운신의 폭은 더욱 좁아졌다. 헌정사상 처음으로 청와대 100m까지 집회가 허용되면서 시민들의 구호를 더욱 또렷하게 들을 수 있었고 참가인원도 박 대통령의 3차 담화에도 불구하고 전국적으로 190만명(주최측 추산)에 달했다. 한국갤럽의 지지율 조사에서도 4%로 역대 최저치를 유지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지난 2일 지지율이 4%에 머물렀다는 소식에 "정말이냐"며 실망감을 감추지 않은 표정을 내비치기도 했다.

박 대통령이 자신의 거취를 국회의 결정에 따르겠다고 했지만 주말 민심을 파악하면서 더 이상 결단을 미룰 수 없게 됐다. 여당 비주류의 탄핵표결 참여 결정은 박 대통령의 '액션'에 결정타가 될 전망이다.
박 대통령은 이에 따라 이번 주 중 자신의 퇴진시점을 명확히 밝혀 국민들의 이해를 구하거나 탄핵소추를 피하지 않는 방안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현재로서는 6일 혹은 7일께 박 대통령이 추가적인 담화를 내놓을 가능성이 높다. 여당 비주류가 박 대통령이 퇴진시점을 공식적으로 밝히라며 제안한 시한이 7일 오후 6시다. 5일에는 최순실 게이트 관련 국정조사가 예정돼 있어 청와대 참모들이 대거 국회에 참석하게 된다.

추가 담화가 성사된다면 박 대통령은 자신의 퇴진시점을 밝힐 가능성이 크다. 여당이 제시한 4월 퇴진을 수용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 경우 '왜 4월에 그만둘 것인지'를 밝혀 양해를 구하는 시나리오가 될 전망이다. 또 거국중립내각을 구성해 새로운 총리에게 모든 권한을 이양한다는 점을 명확히 해 탄핵을 앞두고 여당 비주류를 흔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국회의 탄핵 결정을 받아들일 가능성도 거론된다. 자신의 퇴진시점 등을 밝히지 않고 정치권의 결정에 따르고, 헌재 판결을 통해 자신의 무죄를 밝히는 구상이다. 박 대통령은 이와 관련해 이번 주중 변호인단을 구성할 것으로 전해졌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