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촛불집회는 북한 아리랑축전' 비하한 이문열, 네티즌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비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문열. 사진=아시아경제 DB

이문열. 사진=아시아경제 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송윤정 인턴기자] 소설가 이문열이 '촛불집회'를 북한의 '아리랑 축전'에 비유하는 등 촛불집회를 폄하하는 발언을 해 논란이 일고 있다.

2일 이문열은 조선일보에 '보수여 죽어라. 죽기 전에 새롭게 태어나 힘들여 자라길'이라는 제목의 칼럼을 게재했다.
해당 글에서 이문열은 "100만이 나왔다고, 4500만 중에 3%가 한군데 모여 있다고, 추운 겨울밤에 밤새 몰려다녔다고 바로 탄핵이나 하야가 '국민의 뜻'이라고 대치할 수 있느냐"며 "그것도 1500단체가 불러내고 초등학생 중학생에 유모차에 탄 아기며 들락날락한 사람까지 모두 헤아려 만든 주최 측 주장 인원수"라며 촛불집회를 비하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

특히 촛불 집회를 북한의 아리랑 축전에 비유해 공분을 샀다. 이씨는 "심하게는 그 촛불 시위의 정연한 질서와 일사불란한 통제 상태에서 '아리랑 축전'에서와 같은 거대한 집단 체조의 분위기까지 느껴지더라는 사람도 있었다"며 "특히 지난 주말 시위 마지막 순간의, 기계로 조작해도 어려울 만큼 정연한 촛불 끄기 장면과 그것을 시간 맞춰 잡은 화면에서는 으스스한 느낌마저 들었다고도 했다"고 표현했다.

아리랑 축전은 북한이 10만 명 이상 동원해 일사불란하게 춤을 추며 북한의 혁명사를 소개하고 지도세력을 정당화하기 위한 매스게임의 일종이다.
해당 글을 접한 네티즌들은 "이문열이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이 되었네요..." "이번 집회때 집에 있던 이문열 책 모조리 가져와서 불 태워야겠네요" "민심도 못읽으면서 무슨 글을 쓰냐" "보수세력의 본색이 드러났다" 등 비판적인 반응을 보였다.

한편 1977년 대구 매일신문 신춘문예 단편 '나자레를 아십니까'로 등단한 이문열은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초한지' '삼국지' '젊은 날의 초상' 등 유명 소설의 저자 겸 엮은이다.




송윤정 인턴기자 singaso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