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말리부 흥행으로 활기 찾은 한국GM 부평공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해 절반 밑돌던 2공장 가동률 회복…특근과 잔업 늘어나 임직원 '화색'
노사 교섭 타결 후 생산 정상화, 지난달 상품성 강화 모델 출시로 상황 더욱 호전

한국GM 부평공장에서 생산된 쉐보레 말리부 상품성 강화 모델이 조립 라인을 거쳐 최종 검수라인을 통과하는 모습

한국GM 부평공장에서 생산된 쉐보레 말리부 상품성 강화 모델이 조립 라인을 거쳐 최종 검수라인을 통과하는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인천광역시=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신형 말리부의 흥행으로 한국GM 부평공장이 활기를 되찾았다. 늘어나는 특근과 잔업에 임직원들은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

29일 찾은 한국GM 부평공장은 쉴새없이 생산라인이 돌아가며 말리부를 생산해 내고 있었다.
인천광역시 부평구에 자리잡은 부평공장은 1962년 자동차 조립공장, 1971년 엔진공장이 준공된 국내 최초의 현대식 자동차 공장으로, 대우자동차와 GM대우 시절을 거쳐 현재까지 국내 대표 자동차 생산공장 중 하나로 성장했다.

부평공장의 총 면적은 99만1740m²로 연간 최대 생산량은 총 36만대 수준이다. 1공장과 2공장으로 나뉘어져 차체, 프레스, 조립, 도색 등 공정별 공장들로 이뤄져있다.

현재 두 개의 생산라인으로 구성돼 있으며 부평 1공장에서는 소형 세단 아베오와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트랙스, 부평 2공장에서는 중형 세단 말리부와 SUV 캡티바를 생산하고 있다.
부평 2공장은 지난해 하반기 이후 주 2~3일 밖에 가동이 되지 않는 등 정상적인 공장 가동률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겪어왔다.

하지만 신형 말리부가 큰 인기를 얻으면서 상황은 반전됐다. 말리부는 출시 8일만에 사전 계약 1만대를 돌파했으며 5월 말 판매 개시 시점까지 사전 계약 1만5000대를 돌파하는 등 국내 시장에 폭발적인 반응을 불어 일으켰다.

이에 따라 말리부를 생산하는 부평 2공장 역시 본격 생산에 돌입했던 5월을 기점으로 가동률을 서서히 회복하고 있으며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 기간이었던 지난 8월을 제외하고 현재까지 꾸준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신형 말리부의 출시 직후 임시 공휴일은 물론 하계휴가까지도 반납한 채 주야 2교대로 생산을 진행할 만큼 특근과 잔업이 늘어났다.

올해 노사 교섭이 타결된 데 이어 지난달 말리부 상품성 강화 모델이 출시되면서 상황은 더욱 호전됐다.

지난 9월 한국GM이 노사 간 교섭을 마무리함에 따라 말리부의 생산이 정상화되고 출고 여건이 대폭 개선됐으며 지난달 말리부 상품성 강화 모델 판매 개시를 기점으로 그동안 적체돼있던 미 출고 물량이 말끔히 해소됐다.

또한 신규 수요 충족을 위한 생산을 대폭 늘려 말리부의 최근 상승세를 계속 이어갈 수 있게 됐으며 과거 최대 4달까지 소요되던 계약 후 고객 인도 기간을 1달 이내로 단축시킴에 따라 고객들의 불편함이 현저히 줄어들게 됐다.

말리부 상품성 강화 모델은 판매 개시 초반이던 지난 달 말 영업일을 기준으로 단 1주일만에 3000대 이상이 판매됐다.
올 뉴 말리부가 고객과 만나기 위해 대기하고 있는 모습

올 뉴 말리부가 고객과 만나기 위해 대기하고 있는 모습

원본보기 아이콘

부평공장은 내수 시장에서 판매되는 말리부 뿐만 아니라 중동 지역으로 수출되는 말리부도 생산하고 있다. 말리부는 지난 8월부터 중동 지역 국가들에 본격 선적을 시작했으며 8월부터 10월까지 월 평균 1000대 이상이 선적되며 전년 동월 대비 각각 150~200%의 수출 증가율을 기록하는 등 해외 시장 진출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한국GM 관계자는 "말리부 수출을 통해 한국GM의 뛰어난 기술력은 물론 부평공장의 우수한 품질력과 쉐보레를 대표하는 글로벌 중형차로서의 위상을 전 세계에 떨칠 수 있게 됐다"면서 "말리부의 성공으로 한국GM은 올해 1~10월 내수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12.5% 했으며 올해 내수 판매 목표인 두 자릿수 시장 점유율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