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창조경제 게이트?①]차은택이 손댄 창조융합벨트 '7000억 돈벨트'에 쏠린 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근혜정부 핵심정책…내년 예산만도 1278억원, 최순실 의혹으로 차질 예고

최순실(사진= 아시아경제DB)

최순실(사진= 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최순실 게이트'가 박근혜 정부의 핵심 정책 중 하나인 '창조경제'로까지 불붙기 시작했다. 이를 주도해온 문화체육관광부로도 파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실세로 지목받고 있는 최순실씨의 측근 차은택씨가 문화융성위원과 민관합동창조경제추진단장으로 활동했던 점을 감안하면 창조경제 관련 사업에서도 그의 입김이 직간접으로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정부의 문화융성 사업의 핵심부문으로 꼽히는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이 최순실게이트와 연관이 있을 것이란 의혹 때문이다. 문체부는 이와 관련한 각종 의혹을 강하게 부인하고 있다. 야권은 창조경제 관련 예산을 삭감하겠다고 밝히면서 전국적으로 진행되던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 등 관련 사업들의 운영은 곧바로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은 차은택씨가 문화창조융합본부장이 된 이후 주도한 사업으로 2014년부터 2019년까지 7000억원에 달하는 예산이 투입되는 대형 프로젝트다. 문체부의 내년도 예산 중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 예산은 1278억원으로 알려졌다. 문체부는 지난해 예산을 배정받기도 전에 사업을 미리 진행해 논란이 됐었다.

차은택(사진=아시아경제 DB)

차은택(사진=아시아경제 DB)

원본보기 아이콘

이 사업은 ▲문화창조융합센터 ▲문화창조벤처단지 ▲문화창조융합벨트 확산 ▲문화창조아카데미 조성 운영 및 콘텐트 개발 ▲콘텐트 구현 인프라 조성 등으로 구성돼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와 문체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으며 진행됐다. 지난해 2월 박 대통령은 문화창조융합본부 출범식에서 "문화창조융합벨트가 문화 콘텐트 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고 두달 뒤인 4월 차씨가 민관 합동 창조경제추진단장으로 취임했다.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 예산은 차씨가 뛰어들면서 예산 증액과 전용이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있다. 첫해인 2014년 71억원이던 예산은 119억, 903억, 1278억, 1870억원으로 확대되며 6년간 총 7000억원 이상이 투입되는 거대 프로젝트로 커졌다.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 예산은 이미 지난해 11월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예산결산기금심사소위원회에서 진행된 예산 심사 과정에서 가장 논란이 된 예산 부문 중 하나였다. 당시 해당 예산에 의견을 낸 9명의 의원 가운데 7명의 의원이 이 사업에 대해 실체가 없고 소관 기관인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콘텐츠 사업과 중복 우려가 있으며 국가재정법과 관광진흥개발기금법을 위반한 점 등을 지적한 바 있다.

문체부는 해당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관광상품 개발 및 관광진흥사업 등에 쓰여야 할 관광진흥기금 80억원을 전용했으며, '건축'에 사용할 수 없다고 규정된 기금을 리모델링을 위해 집행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재정법과 관광진흥개발기금법 위반 소지가 있는 부분이란 지적이다. 또한 예산을 심사한 뒤 배정받기도 전에 이미 문화창조벤처단지에 입주할 벤처기업을 뽑은 상태였다. 문화융성위원회 예산도 논란이 됐다. 해외여비나 심포지엄 등 '자문위원회'란 성격에 벗어나는 사업에도 예산이 과다, 중복 편성됐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창조경제 게이트?②] 1조원 K컬처밸리와 상암동 융합센터…'순실한류'냄새

[창조경제 게이트?③] 창조경제 1호기업에 정윤회 동생이 부사장

[창조경제 게이트?④] 미르·K스포츠는 '창조의 꽃'?…청와대 나서 기업에 '압박모금'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