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비선실세-대기업, 부적절한 커넥션 본격 수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삼성, 부영 등 대기업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실세'인 최순실씨 측과 돈거래를 하거나 이를 요구받은 정황이 포착돼 후폭풍이 예상된다.

미르ㆍK스포츠재단 설립과 관련한 강제모금과는 별개의 사안인 데다 석연찮은 구석이 많아 검찰 수사가 불가피하다. 청탁 등 대가성이 입증될 경우 형사처벌도 가능한 대목이다.
검찰은 우선 최씨가 독일에 세운 개인 소유의 회사로 삼성그룹의 돈 수십억 원이 흘러들어 간 정황을 포착하고 3일 수사에 나섰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이날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최근 금융정보분석원(FIU)으로부터 미르ㆍK스포츠재단에 출연금을 낸 대기업 53곳의 송금 자료와 최씨 회사들의 자금 거래 내역 등을 넘겨받았는데 여기에서 최씨가 딸 정유라씨와 독일에 설립한 '비덱스포츠'에 280만유로(약 35억원)의 삼성 측 자금이 건네진 흔적을 포착했다. 돈은 비덱스포츠가 코레스포츠라는 이름을 쓰던 지난해 9~10월 송금됐다.

검찰은 최근 계좌추적 영장을 발부받아 삼성전자를 포함한 삼성 계열사들의 자금 흐름을 추적하고 있다. 이 가운데 삼성이 최씨의 독일 법인에 매달 80만유로(약 10억원)를 송금했다는 의혹마저 불거졌다.
삼성은 "승마협회 회장사로서 한 정당한 지원이며 매달 송금한 것은 사실이 아니다"며 "검찰에서 수사하게 되면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해명하고 있다.

이와 함께 부영은 K스포츠재단으로부터 재단 출연금과 별도로 70억~80억원을 요구받고 세무조사 무마 청탁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자리에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과 이중근 부영 회장이 있었는지 실제로 돈 요구와 청탁이 있었는지가 수사 대상이 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 국세청은 지난 4월 부영과 이 회장을 조사포탈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한 바 있다.

포스코는 최씨의 최측근인 차은택 광고감독 측근으로부터 포스코의 전 계열사인 광고회사 포레카의 지분 강탈 시도가 있었는지 등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2일 차씨의 측근인 송성각 전 한국콘텐츠진흥원장의 자택과 사무실을 압수수색 했다. CJ 역시 차씨가 주도한 사업에 수조 원을 몰아준 의혹을 받고 있다.

이와는 별개로 검찰이 미르ㆍK스포츠재단 설립에 참여한 기업들을 전수조사하기로 함에 따라 대기업 관계자들의 줄소환이 예고돼 있다. 기금 모금과 관련해 대기업 중 참고인 조사를 받은 곳은 현재까지 롯데와 SK뿐이다.

조사 대상은 두 재단에 774억원을 갹출한 16개 그룹, 53개 기업 전부다. 이승철 전국경제인연합회 상근 부회장은 당초 주장을 뒤집고 강제모금 사실을 시인했다. 이 부회장은 재단 설립이 전경련의 기획에 따른 자발적인 모금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재단 관련자들이 이에 반하는 검찰 진술과 증거물들을 내놓자 자신의 기존 언급을 뒤집었다. 긴급체포된 안 전 수석도 "대통령의 지시로 했다"는 취지로 진술하고 있다.

재단 출연금이 적절한 절차를 거쳐 집행됐는지도 논란거리다. 기업들이 막대한 돈을 지출하면서 이사회 결의 등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면 업무상 횡령죄 성립도 가능하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