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임종룡 "진정성·일관성·신속성 필요한 때"..강한 '경제리더십' 예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책임총리제' 논의 나오지만 "경제문제는 경제팀이"
"김병준 총리 내정자와는 개인적으로 아는 사이"
조선·해운 구조조정 엇박자 논란에 아쉬움 토로.."柳부총리 잘 보필 못한 탓"

신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내정된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2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소감을 밝히고 있다.

신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내정된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2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소감을 밝히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임종룡 신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내정자가 향후 경제 정책에 대해 진정성, 일관성, 신속성 등 3대 방향성을 제시했다. 그는 정국 혼란 속 '책임총리제' 논의도 나오는 상황이지만 "경제 문제만큼은 경제팀이 풀겠다"며 그간의 경제 정책 리더십 부재 논란을 돌파할 것임을 시사했다.

임 내정자는 2일 밤 서울 여의도 자택 근처의 한 찻집에서 기자들과 만나 "공무원의 자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진정성이고 정책에 있어서의 포인트(핵심)는 일관성이라 생각한다"며 "이렇게 불확실성이 커지고 여러 가지 대내외 여건도 여의치 않을 경우 더해야 할 정책 덕목은 신속성"이라고 밝혔다.
그는 "얼만큼 진정성을 가지고 정책을 다루느냐가 그 정책의 성패를 좌우한다"면서 "진정성을 품고 일해야 된다는 생각을 항상 한다"고 말했다. 일관성에 대해선 "많은 이야기를 듣고 치열하게 고민한 끝에 만든 정책은 일관되게 펼쳐야 한다"며 "예를 들어 가계부채 대책과 관련, 금융위원회에 계속 말한 부분은 질적으로 변화해야 한다는 것이었다"고 전했다.

최근 한국 경제는 산적한 대내외 악재에 사상 초유의 국정 농단 사태까지 겹쳐 휘청이고 있다. 임 내정자는 "더 빨리 움직여야 한다"며 신속성을 강조했다. 그는 "계기비행(나침반이나 레이더 등 계기에 의존해 하는 비행)이 아닌 시계비행(조종사가 직접 눈으로 주변 장애물을 인식해 하는 비행)을 해야 한다"며 "경제 주체들에 마치 등불을 비추듯 신속하게 길 안내를 해주는 것이 정책이 가져야 할 덕목 내지 철학"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앞서 김병준 신임 국무총리 내정자는 국민대 본부관에서 '박승주 국민안전처 장관 내정자를 추천한 이유가 무엇이냐'는 기자들 질문에 "박 내정자 뿐만 아니라 임 내정자 추천도 나와 무관치 않다"며 "경제와 안전 문제가 급하다 보니 추진력이 강한 사람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에 그렇게 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임 내정자는 "추천 과정은 잘 모르겠으나 김 총리 내정자를 개인적으로 안다"며 "특별한 인연은 아니다. 김 내정자가 나랏일을 했으니 봤고, (공직을 떠난) 이후에도 종종 마주칠 때마다 인사했다"고 말했다.

'김 내정자가 만약 책임총리가 되면 경제 정책도 최종 결정하게 되느냐'는 질문에 임 내정자는 "지금 언급할 문제가 아닌 것 같다"면서도 "경제 문제에 대해서만큼은 경제팀이 팀으로 뭉쳐서 맞닥뜨리고, 때로는 돌파하고, 때로는 풀려는 지혜를 발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조선·해운 구조조정은 관계 정부부처 간 조정을 바탕으로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고 임 내정자는 예고했다. 그는 "관계 부처 간 협의에서는 활발한 토론, 각자가 고수하려는 가치에 대한 충분한 설득, 서로 이해하려는 노력 등이 있어야 한다"며 "이를 통해 최선을 찾아가는 과정이 없다면 부처의 존재 이유가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임 내정자의 이 같은 언급은 구조조정 논의 과정에서 불거진 '정책 혼선' '컨트롤타워 부재' 논란을 의식한 것이다. 임 내정자는 "정책이 다듬어지고 걸러지면서 최선의 가치를 찾는 과정이 없음을 탓해야지, 그 과정에 대해 문제를 지적하는 것은 온당치 않다"며 "그간 유일호 부총리가 부처 간 조정 역할을 충분히 해왔고 앞으로 남은 기간에도 역시 (조정을) 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임 내정자는 "'구조조정이 표류한다' '사령탑이 없다' '엇박자다'라는 비판은 경제팀원들이 유 부총리를 (제대로) 보필하지 못한 데 따른 것이라는 생각도 한다"고 덧붙였다.

임 내정자는 '최순실씨 국정 농단 사태로 국정 공백 우려가 커졌고, 이에 따라 경제사령탑 교체가 신속히 이뤄졌다'는 기자들 언급에 "분명히 엄중하게 생각하고 경제가 위기 수준이라는 인식으로 현 상황을 보겠다"고 밝혔다.

그는 '박근혜 대통령과 통화했느냐'는 질문엔 "어휴"라며 손사래를 치면서 "대통령 관련 이야기는 이 자리에서 안 하는 게 좋겠다"며 자리를 마쳤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