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컨콜]KT "황창규 회장 연임여부, 정해진 바 없다"(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KT는 28일 3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황창규 회장의 연임과 관련해 CEO추천위원회를 통해 연말 연초에 결정이 될 것이고 현재는 상황에 대해 진행된 바가 없다"고 말했다.

KT는 "2014년부터 통신 사업 턴어라운드 및 수익성을 위해 구조조정을 단행한 바 있으나 추가적인 구조조정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또한 "기존 메가 인터넷 대비 알푸가 25~50% 높은 기가 인터넷 가입자 비중이 높아지면서 분기 평균 알푸가 0.5% 높아지고 있다"면서 "연간 목표였던 200만 가입자를 조기 달성했고 연말 가입자 230만명 내외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이후 가입자 이후 순증세는 다소 둔화될 것으로 본다"면서 "기가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에 맞춰 탄력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IPTV 수익성에서 2016년을 실적 턴어라운드 원년으로 보고 있다"면서 "가입자 유치 콘텐츠 수급 결합상품 판매 등 경쟁심화 관련 고알푸 가입자 유치를 통해 가입자 퀄리티 개선을 통해 지속적인 질적 성장을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KT는 "이런 알푸 상승과 비용효율화를 바탕으로 향후 1-2년 내에 기존 통신 사업 수준의 수익성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KT가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4000억원대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3분기 만에 연간 누적 영업이익이 1조2000억원을 넘어섰다. 지난해 총 1조2929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둔 것을 감안할 때 올들어 3분기만에 작년 영업익의 94%를 거둬들였다.

KT는 연결 기준으로 2016년 3분기 매출 5조5299억원, 영업이익 4016억원을 기록했다.

무선사업에서 안정적인 성장세와 함께 '기가 인터넷 200만'으로 상징되는 인터넷사업 성장에 힘입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7%,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했다. KT가 2분기 연속 4000억원대 영업이익을 기록한 것은 2011년 2~3분기 이후 5년 만이다.

무선사업 매출은 3분기 기준 74.5%까지 확대된 LTE 보급률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한 1조8841억원을 기록했다. 전체 무선 가입자는 3분기에 30만명이 순증했는데 이 중에서 일반 이동통신(MNO) 가입자는 2012년 이후 최다 분기 순증인 18만명이나 증가했다. 이는 '키즈폰'처럼 고객이 필요로 했던 상품이 호평을 받은 결과로 풀이된다.

유선사업 매출은 계속되는 유선전화 이용 감소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2.3% 감소했다. 하지만 초고속인터넷만 놓고 보면 200만 가입자를 달성한 기가 인터넷증가세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4% 성장하는 등 5분기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KT의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가운데 기가 인터넷의 비중은 24.1%에 이르고 있다. 기가 인터넷 비중 증대로 인터넷 가입자당 평균 매출(ARPU) 또한 상승하고 있다. KT는 올해 말까지 기가 아파트의 전국 아파트 커버리지 100% 구축하는 한편 구리선에서도 1Gbps의 속도를 제공하는 '기가 와이어 2.0'을 도입해 기가 인터넷의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신광석 KT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유·무선사업에서 질적 영업과 함께 그룹사 포토폴리오 개선, 비용 효율화 등 총체적으로노력한 결과 3분기까지 안정적인 실적을 올릴 수 있었다"며 "앞으로 주요 사업의 성장세를 꾸준히 유지하면서 IoT, 세컨드 디바이스와 같은 신규 시장 공략과 UHD와 같은 프리미엄 서비스 확대하는 데 더욱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