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女力은 國力] '배우자 출산휴가제' 이끈 뚝심…男들 꺼리는 노사부처 자원했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경선 고용노동부 노동시장정책관
일하는 주부 어려움 제도로 개선 노력
적당히 하고 말면 피해보는 건 국민
공직자 되려면 소명의식부터 가져야


[女力은 國力] '배우자 출산휴가제' 이끈 뚝심…男들 꺼리는 노사부처 자원했죠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고용노동부는 여성이 일하기 힘든 부처라는 인식이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주된 업무 중 하나가 노사관계조정이라는 거칠고 험한 분야이기 때문이다. 또 1998년 외환위기 이후 일자리 관련 업무가 증가하면서 업무 부담이 배로 늘었다.
하지만 김경선 노동시장정책관(국장)은 이 같은 인식에 대해 잘못된 고정관념이라고 일축했다. 오히려 여성 특유의 섬세함과 꼼꼼함이 필요한 업무라고 잘라 말했다.

◆ "배우자 출산휴가제 도입 가장 큰 보람" = 김 국장은 딸과 아들을 둔 엄마다. 때문에 '일하는 주부'의 어려움을 누구보다 잘 이해한다. 이 때문에 김 국장은 스스로 가정과 일의 양립을 해야 되는 상황에서 '여자이기 때문에', '가정 일 때문에' 업무에 지장을 준다는 소리를 듣는 게 싫었다. 그래서 자신이 몸소 체험한 애로점을 제도로 개선시키려 노력했다.

2007년 여성고용과장을 맡았을 때 일과 가정의 양립에 초점을 맞춰 배우자 출산휴가제와 육아기 근로 시간 단축제도를 처음으로 도입했다. 이를 공무원으로서의 가장 큰 보람 중 하나로 꼽았다.
김 국장은 "2007년 여성고용과장을 맡으면서 사회문제로 부각되는 저출산 고령화에 대처하기 위해 남녀고용평등법을 일ㆍ가정 양립을 포함한 법률로 전면 개정했다"면서 "배우자 출산휴가 제도를 도입하는 것은 물론, 육아계획 근로시간 단축 제도를 만들어 출산 휴직과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토대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현재 아내가 아이를 낳으면 남편이 3일 동안 출산휴가를 낼 수 있게 된 것도 김 국장 덕이었다. 일과 가정의 양립이 잘 돼야 업무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다는 취지에서 남녀고용평등 및 일과 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로 이름을 바꾸기도 했다. 육아휴직 대신 근무시간을 줄여 파트타임으로 일할 수 있도록 육아근로시간 단축제도도 신설했다.

◆ "남자도 꺼린다고? 해내겠다는 열정만 있으면 된다" = 2008년에는 노사관계 법제과장을 맡았다. 고용노동부 최초의 여자 법제과장으로 이례적인 일이었다.

당시 노사관계법제과는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등 노동단체를 상대하는 곳이기 때문에 남성들조차 맡기 꺼려하는 부서였다. 관련 법률지식은 물론 각종 노사관계 네트워크까지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런 곳에 김 국장은 본인 스스로 기꺼이 자원했다.

김 국장은 "노동조합 등을 상대하는 일이다보니 터프하다는 인식이 강해서 지원하는 여성 공무원이 없었다"면서 "해보고 싶었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어서 직접 손을 들고 자원했다"고 했다.

노조업무에 대해서는 처음인지라 우려하는 시선들이 많았다. 노사 양쪽에서 공격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김 국장은 당시 실무책임자로서 외국의 입법례나 기본 자료를 열심히 챙기는 등 섬세하고 꼼꼼한 일처리로 호평을 받았다. 결국 김 국장은 당시 노동계 최대 현안이었던 전임자 복수노조 제도 개선과 근로시간면제한도제(타임오프제) 도입 등 13년간 유예돼온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개정에 실무책임자로서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특히 관련 토론회에서 국제노동단체 간부들이 과거의 틀린 자료를 제시하자 이를 조목조목 반박한 뒤 "한국의 노동법을 조롱하지 말라"고 지적한 것은 지금도 회자되는 유명한 일화다.

김 국장은 "기본적으로 열정이 있어야 한다"면서 "과거에 안해봤더라도 그 일을 잘 해보고 싶다는 열정이 있는 사람이 해낼 수 있는 것 같다"고 강조했다.

◆ 맏언니의 '부드러운 카리스마' = 어느덧 최고참이 된 김 국장은 리더십이 뛰어나 부처와 상관없이 여성 후배들에게는 '왕언니'로 통한다. 직장생활에서 힘든 일이 있으면 상담하는 소통의 창구다.

주위에서는 김 국장에 대해 부드러운 카리스마를 지녔다고 평가한다. 직원들의 마음을 헤아리기 위해 식사를 하면서 가정사 얘기를 많이 나눈다. 직원들이 행복해야 업무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김 국장은 "직장생활 오래 하다보니 리더십을 생각하게 됐다"면서 "나무에도 결이 있듯이 사람마다 결이 있는데 어떤 한 가지의 리더십이 정답은 아니고 사람마다 맞는 것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과거 과장 시절 김 국장에게는 존경하는 국장이 두 분 있었다고 했다. 한 분은 정말 강직하고 똑 부러지는 성격에, 또 다른 한 분은 부드러운 포용력의 소유자였다고 했다.

김 국장은 "두 분 다 배울 점이 많았지만 자신에게는 부드러운 쪽이 더 맞았다"면서 "억지로 자기를 바꾸려고 하지말고 후배직원을 대하는 태도는 자기 결에 맞게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업무에 대한 열정은 기본"이라고 강조했다.

◆ "일과 가정 양립, 본인 의지가 가장 중요" = 김 국장은 일과 가정을 잘 양립시키려면 본인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일할 의지만 있으면 주위의 도움을 받거나 사람을 고용하는 등 어떻게 해서라도 가사 일을 충분히 해결할 수있다는 지적이다.

그런 그에게도 가족들, 특히 둘째 아이에 대한 미안함은 존재했다.

김 국장은 "둘째 임신과 동시에 서기관 승진이 겹치고 유학 문제까지 걸려 많이 바쁘고 스트레스가 심한 상태여서 태교는 꿈도 못 꿨다"면서 "그러다보니 아이가 정서적으로 안정되지 못해 3살 정도까지 참 많이 힘들었는데 지금은 잘 커줘서 항상 고마운 마음을 갖고 있다"고 했다.

◆ "공직에 소명의식 가져라" = 김 국장은 공직이라는 것이 아무나 도전할 수 있는 직업이 아니라고 잘라 말했다. 무엇보다 자기 일에 대한 열정과 애정, 그리고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고 했다.

김 국장은 "남의 일이라고 생각하면 적당히 하고 말 수 있는데 그러면 결국 피해보는 것은 국민들"이라며 "모두를 위하는 마음으로 자기가 많은 일은 끝을 보겠다는 생각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적당히 하면 욕을 안 먹을 수 있는 있겠지만 제대로는 되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김 국장은 "눈치 잘 보고 이런 사람이 출세한다고 하지만 오래 공직생활을 해보니 그건 아니더라"면서 "그런 식으로 하면 결국 티가 나게 돼 있다"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