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천구, 수요자 중심 원스톱 서비스 주민만족도 높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 ‘여권·국제면허증 원스톱 서비스’, ‘365 금천체력정보통’ 등 원스톱 서비스 제공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금천구(구청장 차성수)는 수요자 중심의 ‘정부3.0 원스톱서비스’ 제공으로 주민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차성수 금천구청장

차성수 금천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정부3.0은 공공정보를 개방하고 부처 간 칸막이를 없애 국민의 삶을 편하게 하는 ‘국민 중심의 정부혁신’ 정부운영 패러다임이다.
주민 만족도와 편의를 위해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 ‘여권·국제면허증 원스톱 서비스’, ‘365 금천체력정보통’ 등을 다양한 원스톱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구는 사망신고 후 상속 관련 절차를 통합해 유가족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했다.

2014년9월 전국 최초로 ‘사망신고-금융거래조회’ 서비스를 자체 추진했다. 또 지난해 6월부터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로 확대 운영해 올해 354건의 민원이 원스톱으로 처리됐다.
기존에는 상속을 위해 금융?토지?자동차?국세?지방세?국민연금 등 관련 정보를 개별기관에 모두 방문해야 확인 가능했다. 지금은 구청이나 동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원스톱으로 처리된다.

올 3월부터는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출생신고 시 양육수당, 다자녀 전기료·도시가스요금 감면, 출산 축하금, 다둥이 행복카드, 유축기 무료대여, 모유수유클리닉 등 출산과 관련된 서비스를 한 번에 신청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다.

기존의 각 서비스별 신청을 통합신청서 한 장으로 처리되도록 개선해 산모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여권·국제면허증 원스톱 서비스는 2014년 운전면허시험장과 MOU를 체결해 여권과 국제면허증을 구청에서 동시에 발급받을 수 있다. 각 기관에 신청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애 2015년 308명, 올해는 270명의 주민이 서비스를 신청했다.

또 구는 올해 구민이 원하는 건강관련 다양한 정보를 쉽고 간편하게 찾아 볼 수 있도록 노력했다. 500여개 운동시설, 300여개 체육프로그램, 200여개의 동호회 정보를 전수조사해 ‘365 금천체력정보통’ 통합 홈페이지를 구축했다.
정부 3.0원스톱 행정

정부 3.0원스톱 행정

원본보기 아이콘

차성수 금천구청장은 “앞으로 정부3.0 맞춤형 원스톱 서비스 운영을 내실있게 진행, 행정서비스가 보다 많은 구민들에게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관련기관과 협업해 원스톱 서비스 발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