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崔 정국에 2野 맹폭…特檢 단일대오 형성은 실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與, 몸 낮추기 속 '개헌' 국면전환 시도

崔 정국에 2野 맹폭…特檢 단일대오 형성은 실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비선실세로 불리는 최순실(60·여)씨의 국정개입 의혹이 일파만파 확산되면서 야권의 진상규명 및 인적쇄신 공세가 강화되고 있다. 그러나 야권은 '최순실 특검'에 대해서는 이견을 보이며 단일대오 형성에 난항을 겪고 있다.

27일 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은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한 공세를 지속했다.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정책조정회의에서 "설마설마 했는데 외교·안보분야 까지 최씨가 개입했다는 보도에 절망했다"며 "특히 2년 안에 통일이 된다는 예언 때문에 (박근혜 대통령이) 지금의 대북강경책을 펼쳤다면 이건 참 믿을 수 없는 얘기다. 박 대통령이 고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역시 "대북강경책은 결과적으로 최순실이 결정한 것"이라며 "만약 최순실이 (지금까지) 있었다면 선제타격도 가능했을지 모골이 송연해진다"고 꼬집었다.

야권은 청와대 및 내각의 인적쇄신도 요구했다. 우 원내대표는 전날 당론으로 결정한 청와대 전면개편을 거듭 요구했다. 그는 "대통령이 임명한 사람은 대통령이 사임시키면 된다. 오늘이라도 청와대의 개편의지를 명백히 국민에게 밝혀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 역시 "총리 이하, 비서실장 이하를 개편하고 집권여당도 책임지는 모습을 보일 때 국민들은 이해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안철수 국민의당 전 상임공동대표는 매우 강한 어조로 '거국총리' 선출을 요구했다. 그는 "지금은 리더십 붕괴상태로, 대북문제나 경제문제 등 세계적 파고에 모두 손을 놓고 있다"며 "그래서 가능한 빨리 총리부터 여야가 합의해 선임하자고 제안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야당은 최대쟁점인 특검안(案)을 둔 단일대오를 형성하지 못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새누리당도 특검을 결정했다"면서 "조속히 만나 특검 내용을 다듬고 진상규명을 위한 수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거당적으로 협력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반면 국민의당은 현재가 특검의 적기(適期)는 아니라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오전 의원총회에서 "박 대통령은 현직이고, 최씨는 도피중이어서 결과적으로 특검을 하면 몸통은 수사하지 못하고 깃털만 구속될 것"이라며 "사실은 밝혀지지 않고 정국이 전환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박 위원장은 이어 의총 이후 기자간담회를 열어 "우리 당의 현재 입장은 선(先)수사 후(後)특검"이라며 "거대 양당이 합작하면 (특검을) 할 수 있겠지만, 국회법상 3당 원내대표가 합의하지 않으면 (특검안을) 상정하기 힘들다"고 전했다.

한편 여당은 "최순실 의혹이 발생한 것에 대해 집권여당의 책임도 크다"며 따가운 여론에 몸을 낮췄다. 그러나 여당은 이같은 비선실세 의혹이 5년 단임 대통령제 때문이라며 개헌론으로 국면전화를 시도했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이번 사건은 개헌의 걸림돌이 아니라 개헌의 기폭제가 돼야 한다"며 "최순실 의혹의 재발을 막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5년 단임 대통령제를 손 보는 일로, 야당과 개헌특위 설치를 본격적으로 논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