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朴대통령, 최순실 대국민 사과 후 첫 외부행사 참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부산 벡스코 제4회 지방자치의날 기념식서 기념사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7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제4회 지방자치의 날 행사에 참석했다.

박 대통령의 이번 행사 참석은 비선 실세 의혹을 받는 최순실 씨 파문이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았다. 박 대통령이 대국민사과를 발표한 이후 외부일정에 나선 것은 이날이 처음이다.
박 대통령은 이날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에 참석, 기념사에서 "중앙과 지방이 하나가 돼 국가 전체의 활력을 회복하는 새로운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그동안 어려움이 닥쳤을 때 주민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노력하고 희생하는 지방자치단체와 지방공무원들의 활약을 생생하게 목격해 왔다"면서 "불요불급한 사업, 단기적인 선심성 사업을 과감히 정리하고 국민의 세금이 적재적소에 사용될 수 있도록 재정 지출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도 최선을 다해달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중앙과 지방이 손발을 잘 맞춰 생활 자치를 실현하고 책임있고 성숙한 지방정책을 실현해 나갈 때 대한민국은 더 크게 도약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지방자치를 실시한지 20년을 넘었다는 점을 언급하며 그동안 많은 성과가 있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삶의 터전을 스스로 가꾸려는 주민들의 노력과 지자체와 중앙정부의 적절한 지원이 합쳐져 지역의 환경과 경제를 발전시킨 성공 사례들이 탄생하고 있다"면서 부산 사하 감천마을과 파주 대성동마을 등을 예로 설명했다.

또 "중앙부처와 지자체, 지방 공기업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지속적으로 규제를 발굴하여 6000여 건의 규제를 정비한 것도 지역경제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이어 "지방분권과 지방재정 확충을 핵심 국정과제로 추진한 결과 올해 지방재정 자립도가 2011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고, 지방세 규모는 지난해 71조원으로 늘어나는 등 재정 여건이 크게 개선됐다"면서 "앞으로도 정부는 지방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중앙과 지방이 진정한 국정운영의 동반자로 함께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정부도 지방자치단체가 더욱 많은 자율성과 재정안정성을 바탕으로
원활하게 정책을 펼칠 수 있도록 힘껏 돕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기념식 직후 '제4회 대한민국 지방자치 박람회' 전시장을 찾아 시도 정책홍보관, 축제관, 주민자치센터 우수사례 전시관 등을 둘러봤다.

이날 행사에는 행정자치부장관, 지방자치발전위원장, 지역발전위원장, 시도지사, 시군구청장 등 총 930여 명이 참석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