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유가·환율 효과로 순이익 4280억…"한진해운 리스크 해소"
이는 화물 업황이 정점을 찍었던 2010년 3분기(4165억원) 이후 최대 흑자다.
3분기는 항공업계 계절적 성수기로, 성수기 여객수요 증가와 저유가 기조가 맞물리면서 2010년 호황기 이후 최대 분기 실적을 기록했다. 대한항공은 유류비가 매출 원가에서 약 20%를 차지하고 있다.
환율 효과로 당기순이익은 흑자로 전환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3분기 원화 강세에 따른 외화환산이익 6300억원이 추가되며 순이익이 급증하는 효과를 봤다"면서 "이로 인해 한진해운 관련 비용도 상쇄시켰다"고 말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올 1분기부터 3분기까지 한진해운과 관련된 총 8251억원의 손실을 회계에 반영함으로써 한진해운 관련 재무 리스크를 털어내게 됐다"고 설명했다.
사상 최대 영업이익에 따른 자본의 증가로 인해 부채비율도 1100%(2분기 말 기준)에서 917%까지 하락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한진해운은 법원에서 관리하는 법정관리 상태이므로 향후 한진그룹의 추가지원은 없을 것이며, 따라서 한진해운 지원으로 인한 추가 부채비율 영향도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시장 상황을 주시해 조만간 영구채 발행을 추진하는 등 지속적으로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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