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원서 '세계인문학포럼' 열린다…27~29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 수원에서 세계 인문학 포럼이 열린다.

수원시는 오는 27일부터 29일까지 아주대학교에서 '희망의 인문학'을 주제로 '제4회 세계인문학 포럼'을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수원시와 교육부, 유네스코, 경기도가 공동 주최한다.
이번 포럼의 전체 기조강연은 철학자이자 작가, 칼럼니스트인 로제 폴 드루와(프랑스)와 그의 아내 모니크 아틀랑(저널리스트)이 맡았다. 주제는 '희망, 사람됨의 새로운 길'이다. '희망의 인문학'이라는 포럼의 대주제를 관통하는 강연이다.

포럼은 매일 오전 9시30분 인문학 석학의 '중주제 기조강연'으로 시작된다. 강연 후 회의와 토론이 이어진다.

27일에는 일본의 정신분석학자 가즈시게 신구(나라대학 사회학과) 교수가 '희망이라는 이름의 가장 먼 과거 : 시공상의 이주에 관한 정신분석학적 에세이'를 주제로 강연한다. 28일에는 독일 철학자 칼 메르텐스(뷔르츠부르크대학 철학과) 교수가 '사회적 관점 : 익명적 사회질서로부터 개인적 사회적 자각으로'를 강연에 나선다. 29일에는 서울대 국어국문학과 조동일 명예교수가 '인문학 교육의 사명'을 주제로 강연한다.
세계인문학포럼 시간표

세계인문학포럼 시간표

AD
원본보기 아이콘

분과회의에서는 사회에 나타나는 여러 현상을 인문학을 바탕으로 재해석하는 시간을 갖는다.

인문학과는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인공지능(AI)을 주제로 한 회의도 28일 열린다. '인공지능 기술의 토대와 본성', '인공지능 기술의 문화적 파장'을 대주제로 ▲인공지능의 미래와 인문학의 역할 ▲인공지능과 문화, 예술, 음악, 영화 ▲4차 산업 혁명시대에 AI와 인간의 실존 등을 주제로 한 발표가 이어진다. 인공지능과 인문학의 공존을 모색하는 시간이 될 전망이다.

현대인들의 마음을 대변한 '피로 사회'를 주제로 한 분과회의도 27일 개최된다.

이번 포럼에서는 수원시가 주관하는 세션도 열린다.

포럼은 한ㆍ미ㆍ중ㆍ영ㆍ일 등 세계 인문학 지원기관 장(長)들이 인문학이 직면하고 있는 위기 속에서 지역별 인문학 지원 기관들의 정책적 대응ㆍ기여 방안을 논의하는 라운드테이블로 마무리된다. 폐회식은 29일 오후 5시에 열린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