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도금무이자' 내건 오피스텔…은행 못 구해 발 동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불안한 주택시장…조기 완판 위해 각종 혜택
정작 중도금 집단대출 은행은 아직 못 구해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중도금 집단대출에 붙는 이자를 전액 지원해드립니다. 다만 아직 어떤 은행으로 할지 확정되진 않았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추후에 안내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시행사가 100% 지원한다는 건 변함이 없으니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이자지원금은 계약 후 현금으로 드릴 겁니다."
동탄2신도시에서 나온 오피스텔 분양 상담원이 25일 이렇게 안내했다. 대표적인 수익형 부동산으로 분류되는 오피스텔은 공급과잉이란 평가가 이미 2년 전부터 파다했지만 시장은 아랑곳없다. 저금리에 갈 곳을 잃은 여유자금이 임대수익을 낼 수 있는 부동산으로 지속적으로 몰려들고 있는 것이다.

아파트보다 적은 투자금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오피스텔은 청약을 위해 이른 아침부터 줄을 설 정도로 여전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하지만 사업자들은 중도금 집단대출 은행을 찾지 못한 상태다. 지난주 견본주택 문을 열고 분양에 나선 '방배 마에스트로', '힐스테이트 판교 모비우스', '동탄역 푸르지오 시티' 오피스텔 모두 마찬가지다.

한 오피스텔 분양 관계자는 "과거에는 은행들이 먼저 찾아와 사업 계획 단계에서 은행을 확정했는데, 최근에는 분위기가 많이 달라졌다"고 전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분양 아파트는 물론 민간 분양 아파트와 함께 오피스텔도 중도금 집단대출에 막혀있는 셈이다.
이런 상황에서도 단기간에 분양을 끝내려기 위한 사업자들의 금융지원 경쟁은 치열하다. 중도금 집단대출이 막혀있지만 어떻게든 혜택을 주기 위해 비밀수단을 활용하고 있다. 피데스개발이 시행하는 '힐스테이트 판교 모비우스'의 경우 전체 분양대금의 절반에 대해 무이자 혜택을 제공한다. '동탄역 푸르지오 시티'는 중도금 60% 전액에 대한 무이자 혜택을 내걸었다. 한미글로벌의 '방배 마에스트로'도 같은 조건이다.

시행사들은 이자비용을 자신들의 사업비로 충당한다는 계획이다. 계약금을 납부한 계약자에 대해 한 달 이내에 중도금 2년치 이자를 연 4% 금리로 계산해 현금으로 돌려주는 방식이다. 계약금 부담을 덜어주려는 서비스도 늘어난다. 불황기에 자주 활용되는 형태다. 사업장마다 차이는 있지만, 분양가의 10% 선인 계약금도 1000만원 정액제를 도입하는 등 투자자들의 초기 부담을 확 낮췄다.

가계부채 대책 시행 등의 여파로 부동산 시장이 유동적인 상황에서도 오피스텔 사업자들이 과거와 동일한 혜택을 제공하는 건 분양사업 성과를 최대한 높이기 위해서다. 업계 관계자는 "오피스텔은 분양가가 2억원 안팎인 데다 금리까지 낮아 사업비에서 이자를 지원해줘도 큰 부담이 안 된다"면서 "비용을 쓰더라도 계약을 빨리 끝내는 게 사업자에겐 더 유리하다"고 말했다.

정부가 부동산대책을 내놓을 수 있다는 점도 사업자들이 혜택을 제공하는 이유다. 현재 거론되고 있는 대책들은 대부분 강남 재건축 등 특정 지역에 한정될 것이란 예측이 많다. 그러나 자칫 정부 대책이 부동산 시장 전반을 위축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자 분양을 서둘러 끝내려 한다는 얘기다.

업계 관계자는 "수익형 부동산은 시장의 변화에 민감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분양 타이밍이 중요하다"면서 "부동산 대책 발표 시점은 불투명하지만 가계부채 문제 등으로 인해 정부가 마련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선제적으로 자체 중도금 지원 등의 방법을 동원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