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개헌폭풍]대통령발 改憲폭탄…신중한 2野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개헌폭풍]대통령발 改憲폭탄…신중한 2野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갑작스런 개헌(改憲)론에 야권은 다소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개헌에 찬성하는 의원이 ⅔ 이상일 정도로 공감대가 형성돼 있기는 하지만, 최근 최순실 게이트 등 권력형 비리 의혹 등을 덮기 위한 정략적 의도가 있다고 보고 있는 까닭이다.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24일 오전 구두논평을 통해 "(개헌) 논의의 긍정성이 있다"면서도 "(당초 개헌을) 블랙홀이라면서 부정적인 입장이었는데, 갑자기 전환시킨 배경이 궁금하다"고 밝혔다.

윤 대변인은 또 "혹시라도 집권 후반기의 지지율 저하나 권력형 비리문제를 덮기 위한 위기관리용으로, 정치적 도구로 활용한다면 그것은 절대 안 될 일"이라고 말했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 역시 논평을 통해 "만시지탄이지만 뒤늦게나마 대통령의 임기내 개헌 추진 입장을 표명한 것에는 환영을 표한다"면서도 "개헌은 만병통치약도 아니고, 현 시점에서의 개헌은 누가봐도 최순실·우병우 등 대통령 측근의 국정농단을 덮기 위한 것이라는 의혹을 사기에 충분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처럼 야권이 박 대통령의 개헌 주장에 신중한 반응을 보이는 것은 개헌론이 가진 폭발력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야권에도 개헌에 동조하는 세력이 적지 않을 뿐더러, 개헌론이 본격화 되고 개헌특위 등이 구성되면 '최순실 게이트' 등 각종 권력형 비리의혹이 사장될 수 있어서다.

실제 야권에는 김종인 민주당 전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등 개헌론자들이 적지 않다. 최근 정계복귀를 선언한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역시 '제7공화국'을 기치로 들며 개헌론을 들고 나왔다.
다만 개헌론이 현실화 되기 위해 넘어야 할 벽은 만만치 않다. 당장 야권의 유력주자인 문재인 민주당 전 대표, 안철수 국민의당 전 상임공동대표 모두 개헌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안 전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최순실·우병우 등 이런 일들을 덮으려는 의도가 아닌가"라며 "임기 마지막 해에 개헌논의가 전개될 텐데 합의를 이룰 수 있을지, 책임돌리기에 나서는게 아닌지 걱정 된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도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개헌론에 대해 "청와대가 개헌 추진에 나서면 순수성이 무너진다"며 "개헌이 필요하다면 정정당당히 다음 대선때 공약하고 국민의 지지를 받은 뒤 차기 정부 초반에 추진하는 것이 정당한 절차"라고 말했다.

한편 여권에서는 박 대통령의 개헌론에 환영의 의사를 표하고 있다. 비박(非朴) 진영의 대표인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대한민국의 발전과 미래를 위한 애국의 결단"이라고 치켜세우며 "국가의 백년대계를 위하고 앞으로 50년 100년 후의 미래를 위한 설계를 한다는 측면에서 개헌 추진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