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파행 90여분 만에 운영위 국감 재개…정진석 "다시는 이런 일 있어선 안 된다"(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노회찬 정의당 의원의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죄의식 없는 확신범" 발언으로 정회됐던 21일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가 재개됐다. 국가원수 모독 논란으로 장기 파행으로 치달을 수도 있던 사안이 여야 간 합의에 따라 고비를 넘긴 것이다.

정진석 국회 운영위원장 / 사진=연합뉴스

정진석 국회 운영위원장 /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정진석 운영위원장 겸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9시 청와대에 대한 운영위 국감장에서 "온국민이 지켜보는 국회에서 다시는 이런 일이 있어선 안 된다. 매우 유감으로 생각한다"면서 회의 재개를 선언했다.
정 위원장은 "대통령은 행정수반이기에 앞서 국가를 대표하는 국가원수다. 국회는 행정부의 임무를 감시하는 국감 중에도 대통령에 대한 예의를 갖추는 것이 당연하다"고 말했다.

이어 "노 의원은 발언을 철회하고 사과하는 게 맞다"면서 "거친 언사는 의원의 품격을 떨어뜨린다"고 지적했다. 또 "부적절한 언사"라며 "고성과 막말보다 차분한 지적이 더 효과적이다. 3선 의원인 노 의원도 더 잘 알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예의를 갖춰야 한다. 우리는 국회의 수석상임위원회인 운영위원회 의원이다. (모든) 국회의원에게 향도(嚮導)적 모범을 보여야 한다는 점을 상기한다"고 강조했다.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21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의 대통령 비서실, 대통령 경호실, 국가안보실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21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의 대통령 비서실, 대통령 경호실, 국가안보실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운영위는 앞서 이날 오후 노 의원의 발언에 대한 여당 의원들의 항의와 사과요구로 파행을 겪었다. 노 의원은 이에 맞서 사과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밝혔다. 결국 오후 7시30분께 정회가 선언됐다. 이어 여야 3당 간사들이 모여 노 의원의 사과 문제를 논의했다. 여당 측은 사과와 노 의원 발언의 속기록 삭제를 요구한 반면 야당 측은 정당한 행정부 수반에 대한 견제라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