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때아닌 '김제동 국감' 논란...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방송인 김제동 씨 사드 반대집회 참석 모습. [채널A 방송화면 갈무리]

방송인 김제동 씨 사드 반대집회 참석 모습. [채널A 방송화면 갈무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태영 기자]때아닌 국정감사 장에서 한 연예인의 과거 발언이 도마위에 올랐다. 방송인 김제동 씨가 과거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해 자신의 군 복무 시절을 회상한 발언 때문이다. 김 씨 뿐만아니라 연예인들의 발언이 정치쟁점화 하는 것은 이제 낯선 풍경은 아니다. 다만 경계해야 할 것은 이슈의 본질을 회피하려는 '꼼수'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인 새누리당 백승주 의원은 국방위에 김 씨의 증인 출석요구서 채택을 요청한 상태다. 채택 여부는 7일 국방위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논란의 발언은 김 씨가 지난해 7월 한 방송 프로그램에서 과거 군 복무 시절 4성 장군 부인에게 '아주머니'라고 불렀다가 13일 동안 영창에 수감됐다는 부분이다. 백 의원은 지난 5일 국방부에 대한 국방위 국정감사에서 김 씨의 이 발언이 군 이미지를 실추시켰다며 공개적으로 문제 삼았다. 이어 한민구 국방부 장관에게 진상 조사를 요청했다.
백 의원의 문제제기는 문제가 없다. 다만 시점과 대상에 대한 의구심이 남을 뿐이다. 1년도 넘은 한 연예인의 발언을 콕 집어 '군 명예 실추'의 대표 사례로 거론했는지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많다. 백 의원은 지난해까지 국방부 차관을 지내는 동안에도 김 씨 발언에 문제가 있다고 보고 진상 조사를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진보적인 발언을 해 온 김 씨를 노렸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본질은 '군 명예 실추'가 아닌 김 씨의 '정치색'이라는 지적이다. 김 씨는 지난 8월 초에는 경북 성주군청 앞에서 열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반대 집회에 참석해 정부의 결정을 비판했다. 김 씨는 정치참여를 하는 연예인을 말하는 '폴리테이너'의 원조격이다. 그는 2009년 고 노무현 대통령의 서거때 추모식 사회를 맡으며 자신의 정치적 지지 성향을 대중들에게 각인시켰고 2011년 노 전 대통령 서거 2주기 특별 콘서트를 열기도 했다. 노 전 대통령 서거 7주기에도 추모 강연을 열었다.

김 씨처럼 평소 정치적 소신발언을 꾸준히 해 온 인물은 가수 이승환 씨다. 그는 2015년 10월 1일 종합편성채널 JTBC '뉴스룸'에 출연한 자리에서 손석희 앵커의 정치, 사회적 이슈에 목소리를 내는 것이 "부담스럽지 않냐"는 질문에 "부담스럽다. 많은 분들이 절 걱정하는 것과 무서워하는 것이(부담스럽다)"라고 답했다. 이어 그는 "비판하는 게 부담이냐"는 질문에는 "비판하는 분들의 거친 언어들이 어느 부류에서 나오는 것인지 대부분 알고 있어 크게 괘념치는 않는다. 다만 늘 어색하고 이상하게 생각한 건 '왜 그런 말을 하면 안 되지' 하고 궁금했다"고 자신의 발언에 대한 확고한 견해를 드러냈다.
물론 여당 쪽을 옹호하는 연예인의 발언도 논란거리가 된다. 하지만 앞서 김 씨처럼 국감 장에서 공개적으로 비판을 받는 등 공론화 된 적은 거의 없다. 개그맨 이윤석 씨는 지난해 12월 TV조선 시사 토크 프로그램 '강적들'에서 더불어민주당의 내부 갈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던 중 자신은 야당을 지지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 씨는 "야당은 전라도당이나 친노당이라는 느낌이 있다. 저처럼 정치에 별로 관심이 없었던 사람들은 기존 정치인이 싫다"고도 말했다. 결국 그는 프로그램 하차가 확정됐다. 제작진 측은 외압 의혹에 대해 "발언 논란과 무관하다. 스케줄 상의 이유가 더 크다"고 밝혔다.

한편 가수 겸 방송인 은지원 씨의 경우는 정치적 논란을 다소 피해간 경우다. 은 씨는 박근혜 대통령의 선거 유세를 도운 데 이어 2013년 제 18대 박근혜 대통령 취임 행사에 가족 자격으로 참석했다. 은지원은 박정희 전 대통령의 누나인 고 박귀희씨의 손자로 박 대통령의 5촌 조카다. 이후 은 씨는 박 대통령의 숨겨진 아들이라는 등의 악성 루머에 시달리기도 했다. 그는 과거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내가 딱히 정치색을 보인 것도 아니지만, 연예인은 정치색을 보이면 안 된다는 걸 깨달았다. '좋을 게 없다', '생각보다 조심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밝혔다.






노태영 기자 factpoe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