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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석화 구조조정]인위적 사업재편, 성공 열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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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정부가 지난달 30일 철강ㆍ석유화학 업계에 생산설비 조정과 사업재편 등을 통한 구조조정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정부는 민간 컨설팅 용역 결과를 토대로 일부 제품의 공급과잉 해소에 초점을 맞췄다.

정부는 철강 산업에서 선박 건조에 쓰이는 후판 생산량을 줄이고, 교량ㆍ댐 등에 사용되는 강관 분야에서는 한계기업의 통폐합을 주문했다. 또 석유화학 분야는 페트병 원료인 테레프탈산(TPA)과 파이프 소재인 폴리염화비닐(PVC)의 설비 통폐합 필요성을 제기했다. 후판은 조선업 부진, 강관은 저유가에 따른 자원개발 침체로 공급 과잉이 발생했다. 따라서 후판은 설비 감축과 매각, 생산 업체가 난립한 강관은 인수합병(M&A) 등 사업재편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석유화학은 TPA와 PVC 외에 장난감 소재인 폴리스티렌(PS), 타이어 원료인 합성고무의 공급 과잉도 지적됐다. 중국의 자급률이 높아진 결과다. 따라서 TPA는 조속한 설비 감축, PS는 추가적 설비 조정, 합성고무와 PVC는 고부가가치 제품으로의 생산전환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업계는 정부의 구조조정 방침에는 원칙적으로 공감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업체마다 사정이 달라 실제 구조조정 과정에서는 커다란 진통이 예상된다. 정부는 업계자율을 강조하지만, 업계가 자율적으로 감산을 선택하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정부가 설비감축ㆍ폐쇄 등을 암묵적으로 개별기업에 할당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또 중국 등 경쟁 기업의 시장 점유율을 늘려 '남 좋은 일'만 시키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이에 일단 정부의 구조조정 방침이 섰다면 선제적으로 신속히 진행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이들 업계가 아직 최악의 상황에 부닥친 것은 아니지만, 값싼 중국산의 추격이 거세지는 상황에서 자칫 방심하다가는 조선·해운업이 겪은 뼈아픈 전철을 그대로 밟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구조조정에는 필연적으로 진통이 수반되는 만큼 정부와 사주(오너)의 협조와 과감한 결단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번 구조조정의 성패는 무엇보다 정부와 업계 간 긴밀한 협조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공적자금관리위원회 민간위원장을 맡고 있는 윤창현 서울시립대 교수는 "시장지배력이 강한 사업자들이 모인 산업군에서 정부가 강제적인 구조조정을 요구하기는 어렵다"며 "정부는 업계의 협조를 최대한 이른 시간에 이끌어 내 산업을 살리고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구조조정을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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