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스페이스]아기별 나선팔에서 행성이 태어나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제 연구팀, 아기별 나선팔 구체적으로 확인

▲ALMA로 관측한 'Elias 2-27'. 왼쪽 사진을 처리한 오른쪽 사진에서 나선팔 모양을 보다 잘 확인할 수 있다.[사진제공=한국천문연구원]

▲ALMA로 관측한 'Elias 2-27'. 왼쪽 사진을 처리한 오른쪽 사진에서 나선팔 모양을 보다 잘 확인할 수 있다.[사진제공=한국천문연구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태초의 아기별에
나선팔 뻗어가고
행성이 태어나다

<#10_LINE#>
아기별 나선팔에서 행성은 어떻게 탄생할까. 이 비밀을 풀 수 있는 실마리가 포착됐다.

최대의 관측기기인 아타카마 밀리미터·서브밀리미터 전파간섭계(이하 ALMA)를 이용해 아기별 원반에 형성된 소용돌이 형태의 나선팔 구조가 발견했다. 원반의 실제 나선팔을 확인함으로써 이곳에서 행성이 어떻게 형성되는가를 밝힐 수 있는 중요한 단서를 얻게 됐다.
연구팀은 ALMA로 'Elias 2-27'이라는 아기별 원반을 관측해 중심으로부터 약 70AU(1AU는 태양과 지구의 거리인 1억5000만㎞)에 형성된 저밀도 지역과 100~300AU 지역에 대칭적으로 뻗어 있는 나선팔 구조를 찾아냈다. 이는 원반의 실질적인 물리적 성질을 보여주는 밀리미터 전파 관측으로는 최초의 발견이다.

이제까지 가시광선과 같은 짧은 파장의 관측에서 나선팔 구조가 발견된 사례는 있었다. 짧은 파장은 원반의 겉부분만 볼 수 있는 산란광으로 원반의 더 깊은 구조를 들여다 볼 수 없는 한계가 있다. 이번 발견은 아기별 원반의 바깥 영역에서 이뤄지는 행성 형성 과정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고 있다.

별은 차갑고 밀도가 높은 분자구름에서 중력 수축으로 탄생한다. 중력 수축으로 막 탄생한 별을 아기별이라 하는데 아기별들은 가스와 먼지로 이뤄진 원반을 가진다. 이 원반의 질량이 충분히 크면 중력 불안정으로 나선팔이 만들어지기도 한다. 이 공간에서 행성이 태어난다. 먼지 입자들이 뭉쳐 생성된 아기 행성들과 원반의 상호작용에 의해서도 이 같은 소용돌이 구조가 만들어진다.
한국천문연구원 권우진 박사가 속한 국제연구팀이 이번 연구를 수행했다. 권우진 박사는 "우리나라는 2013년부터 ALMA 사용이 가능하게 돼 이를 통해 구체적 연구 성과를 내고 있다"며 "앞으로 이번에 발견한 나선팔 구조의 형성 과정을 밝히기 위한 추가 ALMA 관측을 수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