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세균 "국정감사 정당 아닌 국민과 국가 위해 하는 것…국회법 어긴 적 없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홍유라 기자]정세균 국회의장은 28일 국회가 파행 운영된 것과 관련해 "정말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 "국정감사는 정당을 위해 하는 것이 아니고 국민을 위해 하는 것이고 국가를 위해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치적 이견에도 불구하고) 국감이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 간담회에서 정치현안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정 의장은 김재수 농립축산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 처리 당시 중립성 위반 논란에 대해서는 "(국회의장이) 만약 국회법이나 헌법을 어기면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면서 "제가 보기에 지금까지 직무 수행이나 헌법, 국회법을 어긴 적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세균 국회의장이 28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 간담회에 참석, 참석 기자들과 인사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정세균 국회의장이 28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 간담회에 참석, 참석 기자들과 인사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정 의장은 국회의장의 정치적 중립성 문제와 관련해 "국회의장은 로봇이 아니라고 생각을 한다"면서 "적절한 시점에 적절한 정도의 정치적 의사표시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정 의장은 "국회의장은 그냥 평의원과는 무게감이 달라서 (발언 등에) 신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정 의장은 "정당의 대표들은 물론 국회의 일원이기 때문에 제가 존중하고 필요하면 대화할 수 있지만 국회와 관련해 카운트파트너는 원내대표"라고 말했다.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가 정 의장의 사퇴를 요구하며 단식을 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불편한 심경을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간담회는 국내 정치 현안보다는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등이 주로 논의됐다. 정 의장은 사드 한반도 배치에 대한 질문을 받자 "찬반을 밝히는 것을 유보하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 문제를 둘러싼 정부의 대화 노력에 아쉬움을 드러냈다. 정 의장은 "정부가 (사드를) 추진함에 있어서 국민과도 제대로 소통하고 국회와도 충분한 협의를 해야 할뿐 아니라 이 사드 배치 대해 이의 제기하는 주변국과 충분한 외교적 노력 통해서 국내적 공감대 만드는 노력을 기울이고 국제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해소하는 노력을 정부가 더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정 의장은 이 사안에 있어 의장 자신조차도 제한된 정보만을 가지고 있다고 소개했다. 정 의장은 "사실은 부끄러운 말이지만 (의장인 저 역시) 신문에 난 것보다 특별히 더 알고 있는 사항이 없다"면서 "노력을 해서 좀더 관련 정보를 듣기는 했지만 일급 비밀 이런 것들에 대해서는 잘 몰라 유보적인 입장"이라고 말했다. 사드 배치 찬반 등을 밝히기에 부족한 정보를 갖고있다는 뜻은 동시에 정부가 입법부에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있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토로한 것이다.
핵무장 또는 핵잠수함 도입 등에 대해서는 조심스러운 입장을 밝혔다. 정 의장은 "우리가 추구해야 될 길은 한반도 비핵화라 생각한다"면서 "어떤 일 있어도 한반도 비핵화를 이루는 것이 대한민국의 이해와도 합치하고 국제사회로부터 인정을 받을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 의장은 "한국은 핵확산금지조약(NPT) 회원국으로, 한국이 탈퇴한다는 것은 생각도 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핵잠수함 도입에 대해서도 "핵이라는 말 들어가는 것이라면 동맹국이나 주변국들과 의논해 가면서 풀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조심스러운 입장을 밝혔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