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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파업에 뿔난 中企 "불매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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甲의 횡포에 맞선 乙의 반란…중기단체협 "중기·소상공인 좌시하지 않을 것"

현대자동차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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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중소기업중앙회 등 중소기업단체협의회(이하 협의회)가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의 파업에 대해 '불매운동'이라는 카드를 꺼냈다. 을(乙)인 중소기업 업계가 갑(甲)인 현대차를 상대로 불매운동으로 맞대응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0년 이상 지속된 현대차 노조 파업에 더이상 끌려다니지 않겠다는 강한 의지로 해석된다.

협의회는 중소기업중앙회와 벤처기업협회,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소상공인연합회, 이노비즈협회, 한국벤처캐피탈협회, 한국외식업중앙회,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한국인터넷기업협회 등 15개 관련 단체로 구성돼 있다.
협의회는 28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현대차 파업 등 경제현황에 대한 간담회'에서 "대기업 노동계의 파업으로 인한 피해는 결국엔 힘없는 중소ㆍ소상공인과 일반국민들에게 전가된다"며 "국민적 희망을 저버리고 파업이 계속될 경우 국민과 더불어 현대차 불매운동 전개 등 중대한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이어 "중소기업 근로자와 그 가족은 우리나라 인구의 약 69%인 3549만명으로 대국민 불매 캠페인 전개 등 강력한 대응을 검토중"이라고 말했다.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 겸 협의회 회장은 "평균임금이 1억원에 가까운 현대차가 시장논리와 관계없이 투쟁으로 인한 노동가격을 유지하면서 우리나라 임금수준을 끌어가는 게 문제"라며 "중소기업과의 임금격차를 늘리고 일자리 미스매칭에도 영향을 주면서 소득격차로 일한 사회갈등을 일으키는 주범"이라고 꼬집었다. 박 회장은 이어 "파업으로 인한 피해는 중소기업을 넘어 국민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총체적인 위기"라고 말했다.
이날 협의회는 ▲양극화 심화와 사회 갈등을 초래하는 현대차 대기업 노동계의 파업 즉시 중단 ▲중소기업을 위한 지원대책 강화와 산업현장의 불법행위 엄정 대처 ▲여야의 대화와 타협을 통한 정상적인 국회 운영 등을 촉구했다.

협의회는 "중소기업 근로자의 임금이 대기업 근로자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임금 인상을 내세운 대기업 노조의 파업은 중소기업 근로자의 허탈감을 키우고 있다"며 "심화되는 대ㆍ중소기업간 임금과 근로조건 격차 문제는 중소기업으로의 청년인력 유입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는 실정"이라고 호소했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 5월부터 지금까지 회사와 임금협상을 놓고 20회 이상 파업을 했다. 노조의 파업(특근 거부 10차례 포함)으로 빚은 생산차질 규모는 차량 11만7000여대 달하며, 금액으로는 2조5800억여원에 이른다. 노조 파업으로 인한 중소 협력사들의 매출 차질은 3조8000억원을 넘는 것으로 추산된다.

협의회는 "고임금 근로자들의 임금 인상을 자제하고 불공정관행을 뿌리 뽑아 협력업체 근로자의 근로환경을 개선하는 것만이 우리 경제의 미래를 밝히는 길"이라며 "정부는 노동계의 투쟁에 단호히 대처하고 산업현장의 분쟁과 노사갈등으로 인한 사회적 손실이 기업 경쟁력 약화로 이어지지 않도록 신속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소기업업계는 현대차 파업뿐 아니라 한진해운 사태와 대기업의 구조조정 등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서 화물 억류와 납기 지연으로 피해 화물금액만 1억2700만달러에 이른다.

협의회는 "정부가 해운ㆍ항만 관련 중소기업 피해 최소화를 위해 지원대책을 강화하고 물류비 상승과 금융애로 등 위기상황 모니터링에 만전을 기해주기를 바란다"며 "중소기업계는 녹록지 않은 경제여건 속에서도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경제 활력을 제고하고 바른 시장경제 구축을 통해 공정하고 건강한 경제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는데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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