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전임 노조 집행부 시절에 통상임금과 함께 새로운 임금체계 개편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2015년 1월 노사합의로 임금체계 및 통상임금 개선위원회를 발족시켰다. 개선위는 외부 자문위를 두고 미국,독일,일본 등 해외 벤치마킹과 연구 등을 통해 2015년 중에는 임금체계를 개편하자는 데 합의했다.
이에 회사측은 수당체계 간소화와 직무급제 도입, 개인별 노력과 성과를 반영한 부가급제 도입, 성과배분 기준 수립 등을 포함한 신(新) 임금체계안 내놨다. 사측이 제시한 신 임금체계를 보면 현행 '기본급과 제수당,상여금, 연장/특근/연월차 수당, 그리고 성과금'의 구조를 '기초급과 직무수당, 부가급, 연장/특근/연월차, 그리고 성과금'으로 개편하자는 내용이다.
기존 직원의 경우는 임금이 낮아지지 않되 직군과 지위 또는 역량에 따라서는 적정한 보상을 해줄 수 있다. 각종 항목과 수당을 통폐합해 직원의 임금 이해도도 향상시키고 성과배분 관련한 갈등을 해소할 수도 있다.
현대차측은 "고비용 문제는 한계치에 다다라 가격경쟁력 약화와 영업이익률 지속감소 등 수익성문제로 직결되고 있다"면서 "신임금체계는 '기존 직원 임금저하 방지 원칙'에 따라 기존 직원들의 임금이 감소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면서 "개인의 역할과 성과에 따른 임금체계를 가진 글로벌 경쟁업체들의 경우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지 않으며 오히려 동기부여를 통해 스스로 한단계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중"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사측의 제시안에 대해 노조는 통상임금 개선을 위한 내용이 없어 일고의 가치도 없다면서 거부하고 2016년에는 강성 집행부가 들어서면서 논의 자체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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