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패션공룡'된 형지, 재무구조는 '관절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4년 뒤 매출 3조·영업익 3000억원 목표
잇단 M&A 성과 미흡…유통사업도 부진
부동산 등 매각 작년 부채비율 208%
몸집 불리기보다 내실다지기 필요한 때
'패션공룡'된 형지, 재무구조는 '관절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최병오 패션그룹형지 회장이 야심차게 사들인 패션브랜드가 기대와 달리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20년까지 매출액 3조원ㆍ영업이익 3000억원 달성을 목표로 몸집 불리기에만 집중할 뿐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추가 투자에 나서지 않으면서 기존 사업과 시너지 효과를 내지 못하는 상황이다. 인수ㆍ합병(M&A)에만 막대한 자금을 쏟아부을 게 아니라 기존 계열사 내실 다지기가 필요한 때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병오 회장이 지난해 6월 인수한 제화브랜드 에스콰이아는 최근 성남 공장(토지ㆍ건물)을 약 300억원에 처분했다. 자체생산 대신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방식으로 생산을 돌렸다. 품질보다 가격경쟁력을 우위에 두려는 의도로 파악된다. 형지에스콰이아는 구두 시장이 침체한데다 남성구두시장에서 금강제화에게 밀리고 있다.

최 회장은 인수 당시 에스콰이아의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품질경영, 브랜딩, 마케팅에 집중하기 위해 형지그룹 전체의 최고재무책임자인 강수호 전무를 에스콰이아 대표로 선임했다. 유통 전략도 백화점으로 강화하는 방침을 세웠다.

하지만 인수한 지 1년이 지났지만, 성과는 미미하다. A백화점의 올해 에스콰이아 매출은 전년보다 1.2% 늘었다. 이는 전체 구두 부문 매출 신장률보다 현저히 낮은 수치다. 형지에스콰이아는 매출을 늘리기 위해 이례적으로 제품 가격을 최대 70% 할인 판매하는 행사도 진행하고 있다. 올해 매장 수를 49개 늘리고 세일 마케팅을 통해 덩치는 커졌지만 수익면에서는 아직 제자리걸음이다. 형지에스콰이아는 지난 7월까지 영업손실 29억원을 기록했다. 내년 중국 진출도 계획하고 있지만 상황은 녹록지 않다. 형지는 중국시장에서 이미 쓴맛을 보고 물러난 이력이 있다. 최 회장은 2006년 크로커다일 레이디와 샤트렌을 갖고 중국에 발을 들였지만 고배를 마시고 철수했다. 자칫하면 더 큰 적자로 돌아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패션업계 관계자는 "사업이 원활하게 유지되고 있다면 제품 할인행사를 70%까지 하지 않을 것"이라며 "살아남기 위한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아직 큰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패션그룹형지가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은 유통사업도 시간이 더 필요해 보인다. 최 회장은 2013년 서울 장안동 바우하우스 아웃렛을 777억원에 사들이며 유통 사업에 진출했다. 최 회장은 유통업을 미래 성장의 토대로 삼겠다는 야심찬 계획도 세웠다.

하지만 1년 만에 바우스우스를 부동산 펀드로 전환해 코람코자산운용 펀드에 팔았다. 세일 앤 리스백 방식으로 형지가 매장 운영권만 갖고 매달 임차료를 내고 있다. 다음달 완공하는 바우하우스 부산도 인허가 비리 의혹 등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그룹의 유통업을 맡은 형지쇼핑은 자본잠식 상태다. 형지쇼핑은 최 회장의 딸 최혜원 씨와 아들 최준호 씨가 지분을 절반씩 소유하고 있다.

최 회장의 사세 확장 욕심 탓에 그룹 전체 재무구조까지 어려워지고 있다. 외형을 빠르게 키우기 위해 최 회장은 공격적인 M&A를 펼쳤고, 그 결과 자금운용 상황이 악화했다. 최 회장은 2012년 형지I&C 인수를 시작으로 2013년 학생복 엘리트, 여성복브랜드 캐리스노트, 쇼핑몰 바우하우스, 베트남 C&M 공장을 사들였다. 2014년에는 이탈리아 여성복 스테파넬과 프랑스 브랜드 까스텔바쟉의 국내 상표권을, 지난해엔 구두브랜드 에스콰이아를 품에 안았다.

부채비율도 덩달아 치솟았다. 패션그룹형지의 부채비율은 2013년 302%까지 올랐다. 바우하우스 매각과 각종 부동산을 팔면서 2014년 부채비율을 203%까지 낮췄지만 지난해 208%로 소폭 올랐다. 라이벌 기업으로 꼽히는 세정(55%)과는 대조되는 행보다.

패션업계 관계자는 "그동안은 크로커다일레이디 등 효자브랜드가 뒷받침해줬지만 가두점 브랜드가 정체기에 접어든 지금은 상황이 다르다"면서 "외형 확장에 함께 내실도 다지지 않으면 위기가 올 수 있다"고 진단했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