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동빈 구속영장 청구]롯데 오너 부재시 '컨트롤타워'가 없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동빈 회장 구속 때 롯데그룹 컨트롤타워 부재
'2인자' 이인원 부회장 지난달 사망…계열사 전문경영인 줄줄이 소환


신동빈 회장이 14일(현지시간) 미국 루이지에나에서 가진 롯데케미칼과 미국 액시올 사와의 ‘에탄크래커 및 에틸렌글리콜 합작사업’ 기공식에서 모습을 드러냈다.

신동빈 회장이 14일(현지시간) 미국 루이지에나에서 가진 롯데케미칼과 미국 액시올 사와의 ‘에탄크래커 및 에틸렌글리콜 합작사업’ 기공식에서 모습을 드러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검찰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신 회장의 구속 상황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26일 검찰과 롯데그룹에 따르면 검찰이 이날 신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하면서 오는 28일 영장실질검사를 거쳐 신 회장에 대한 구속 여부가 결정된다.

신 회장이 구속될 경우 롯데그룹은 경영이 전면 중단될 위기에 처한다. 롯데그룹은 '2인자'로 꼽히던 이인원 부회장이 지난달 25일 검찰 출석을 앞두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이후 후임 인사를 단행하지 않았다.

최근 롯데쇼핑은 종전의 신격호 회장과 이인원 부회장, 이원준 롯데백화점 대표 등 3인 대표체제에서 이인원 부회장의 사망으로 신격호이원준 2인 체제로 변경했다. 당시 롯데그룹 관계자는 "정기인사인 연말까지 신규 인사는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신 회장이 구속기소되면 그룹의 컨트롤타워가 전무하다. CJ그룹의 경우 2013년 이재현 회장 구속 이후 외삼촌인 손경식 회장과 누나인 이미경 부회장 중심의 비상경영체제로 이 회장의 공백을 큰 무리없이 메웠다.
사장단 회의 참석하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사장단 회의 참석하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하지만 롯데그룹의 경우 신격호 총괄회장은 고령에 따른 치매로 인해 법원의 한정후견을 개시했고, 신 전 부회장은 지난해 롯데가 '형제의 난' 이후 신 회장이 한일 롯데를 모두 장악하면서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다. 신 총괄회장의 장녀인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은 정운호 네이처리퍼블릭 대표의 면세점 입점 로비 의혹으로 이미 구속됐다.

롯데 계열사 전문경영인들도 검찰의 이번 롯데 총수일가 비자금 수사와 관련해 줄줄이 조사를 받고있거나 이미 구속된 상황이어서 운신의 폭이 좁다. 이 부회장과 함께 신 회장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황각규 롯데그룹 정책본부 운영실장과 소진세 정책본부 대외협력단장도 이미 검찰 조사 중이다. 노병용 롯데물산 사장은 가습기 살균제 사건으로 구속수사를 받고있고, 강현구 롯데홈쇼핑 사장과 김치현 롯데건설 사장도 검찰 수사선상에 있다.

검찰은 롯데케미칼의 270억원대 소송 사기와 롯데건설의 300억원대 비자금 조성, 롯데홈쇼핑의 정관계 금품 로비 의혹에 대해서도 그동안 조사해왔다.

롯데는 국내 재계 서열 5위의 대기업으로 지난 8월 기준 상장 계열사의 시가총액 합산액이 24조원에 이른다. 한국 롯데만 계산해도 전체 자산 91조원, 매출 83조원에 계열사 수가 75개에 이르기 때문에 신 회장 부재시 경영공백이 불가피하다.

실제로 검찰의 본격적인 수사가 시작된 이후 호텔롯데 상장 등 지배구조와 관련된 그룹의 쇄신 작업도 전면 중단됐으며, 화학분야 인수합병과 롯데월드타워 공식 개장, 롯데면세점 사업권 재승인 등 롯데그룹 전반에 걸친 주요 사업 전망이 불투명해졌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