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윤병세, "美차기 행정부 접촉, 한미동맹 확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2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대표부에서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2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대표부에서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황준호 특파원]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유엔 총회 기간 동안 미국의 차기 행정부 인사들과 접촉한 결과 "다음 정권에서도 한미 동맹 관계가 아시아태평양지역 동맹의 핵심으로서 글로벌 아젠다를 함께할 관계라는 것을 각인했다"고 22일(현지시간) 밝혔다.

윤 장관은 이날 미국 뉴욕 유엔대표부에서 가진 기자간담회를 통해 "한미 FTA가 어느 때보다 현재 양국의 이익에 기여하고 있고 미국의 고용창출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는 점을 피력했으며 공감대를 얻어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장관은 미국 대선 주자인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와 민주당의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 중 어떤 쪽을 만났는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현재 트럼프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은 미 국민에게 재앙이며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을 더욱 높여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

외교부 고위 관계자는 "한미 동맹은 누가 차기 행정부를 잡든지 간에, 계속 강화 발전할 것이라는 게 한미 양측이 확인한 확실한 기조"이며 "향후 차기 행정부가 구성이 되면 정책 방향을 알게 되고 현실적인 내용을 반영하는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오후 윤 장관은 제71차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에 나선다. 그는 홍수로 수백 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상황에서 5차 핵실험을 한 북한이 국제사회에 인도적 지원을 요청한 것에 대해 "북한의 이중적 태도와 인권 무시를 유엔에서 강하게 지적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엔총회는 2014년부터 2년 연속으로 북한 인권 상황을 국제형사재판소(ICC)에 회부하도록 권고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채택했다.

윤 장관은 "20여개국이 초기 단계지만 북핵을 규탄하고 있고 북한이 유엔 안보리 결의를 철저히 준수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며 "우리 우방국 뿐만 아니고 북한과 긴밀한 관계를 가졌던 나라들도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외교부 고위 관계자는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따른 안보리의 새 대북제재 결의가 안보리 결의 2270호보다 빨리 나올 것"이라고 예상했다.북한의 4차 핵실험 후 안보리 결의 2270호가 나오기까지 57일이 걸렸다. 특히 "북한 핵과 미사일에 이어 인권 분야에서도 (유엔의) 제재가 구체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최근 정세균 국회의장 등이 제기한 북한과의 대화 가능성에 대해 "이미 현 정권 초기에 대화에 나섰으나 북한이 거부한 바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미 행정부는 '북한이 5차 핵실험까지 한 상황에서 대화를 운운하는 것은 북한의 잘못된 행동을 정당화시켜 주는 것'이라는 분명한 생각을 갖고 있다"며 "상당히 많은 나라가 이런 인식을 공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뉴욕=황준호 특파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