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버워치, 한국 유저 '호갱' 취급은 이제 그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헝그리앱 오버워치, 사진=헝그리앱

헝그리앱 오버워치, 사진=헝그리앱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블리자드의 1인칭사격(FPS)게임 오버워치의 한국 서버 불안정 문제가 계속되는데도 전혀 개선이 이뤄지지 않고 있어 한국 이용자들을 홀대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2일 이동섭 국민의당 의원에 따르면 오버워치는 7월 28일 30차례 이상 서버에 문제가 생겨 게임 중 퇴장당하는 '튕김현상'이 반복됐다. 오버워치는 지난 5월 출시 이후 PC방 점유율 30% 선을 유지하며 줄곧 1위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인기가 많은 만큼 이용자들의 불만도 폭주하고 있다.

각종 인터넷 커뮤니티에선 이번 사태에 대한 불만이 담긴 게시물이 이미 3000건 이상 올라왔으며, '다음 아고라 청원','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민원 접수 운동'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에도 이미 수 십 건의 오버워치 민원이 접수된 상태다.

콘텐츠산업진흥법 제28조 제1항과 콘텐츠이용자보호지침 제20조에 따르면 서버다운, 기술적 오류에 대한 예방책과 피해발생사실에 대해 고지해야 한다.
블리자드는 한 달 반이 지난 최근 뒤늦게 디도스(Ddos·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 때문에 발생한 문제라고 공지했다. 다만 전용 네트워크 회선 전환 완료 예정인 10월 중순까지는 '튕김'현상이 계속 발생할 수도 있다고 밝힐 뿐 별다른 이용자 보상 대책은 내놓지 않았다.

이동섭 의원은 "유료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튕김'현상에 대한 보상을 전혀 언급하지 않고 있다"며 "이는 한국 소비자를 소위 '호갱' 취급을 하며 우롱하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현재 오버워치는 유럽, 미국, 아시아의 서버를 운영하고 있다. 아시아 서버의 틱레이트는 21헤르츠(㎐)로 유럽과 북미의 60㎐의 3분의1 수준이다. 유럽과 북미 이용자들이 1초에 60번의 게임 변화를 감지할 때, 우리나라 게이머들은 1초에 20번의 변화만 감지할 수 있는 셈이다. 특히 지난달 29일부터 이용자 간 순위를 매기는 '경쟁전'이 시작됐기 때문에 낮은 틱레이트는 게임 타격과 판정에 크게 불리할 수 있어 아시아 이용자를 차별한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이 의원 "외국 게임사들의 '막무가내'식 운영과 한국 이용자에 대한 차별이 극에 달했다"며 "한국 소비자에게 적절한 보상책을 제공하고 차별을 금지할 것을 강력하게 권고한다"고 말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