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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리콜=신뢰'…노트7, 속전속결로 악재 넘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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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일 서울 강남구 한 이동통신사 대리점에서 한 고객이 갤럭시노트7을 교환하고 있다. 사진=백소아 기자 sharp2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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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노트7 신제품 국내 교환 첫날
배터리 안전성 입증…환불 대신 교환
미국시장 100만대 21일부터 속속 진행
美 아이폰7 예약 4배 급증 어부지리 효과
프리미엄폰 진짜 승부는 이달 말부터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삼성전자 의 '갤럭시노트7' 신제품 교환이 19일 시작됐다. 교환 첫날 주요 이동통신사 매장들과 디지털플라자 등에서는 혼란 없이 차분한 분위기에서 교환이 진행됐다.
관련 업계는 국내시장과 함께 오는 21일(현지시간)부터 리콜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미국시장에서의 빠르고 원활한 제품 교환 진행이 향후 갤럭시노트7 판매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환불보다 교환" 국내서 갤럭시노트7 교환 프로그램 원활= 이날 이동통신 3사 전국 매장과 디지털플라자 등은 오전 10~11시 일제히 갤럭시노트7 교환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기존 소비자들은 앞서 구매처에서 발송한 안내 문자에 맞춰 혼잡 없이 제품 교환을 진행하는 모습이었다.

이동통신 3사는 권장 방문 일정을 고객의 갤럭시노트7 개통일 기준으로 배분해 쏠림 현상을 최소화했다. 교환 초기에는 매장 재고 상황이나 다수 고객 방문으로 인한 혼잡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SK텔레콤과 KT는 오는 30일까지 제품 교환을 권장했다. SK텔레콤 공식 온라인몰 T월드다이렉트 예약 고객에게는 별도 택배서비스, 지점 방문 서비스도 제공 중이다. 이날 기존 단말이 파손됐거나 본체만 갖고 구입 매장을 방문한 소비자들도 본인 비용 부담 없이 교환 업무를 마쳤다. KT 역시 고객이 개통한 대리점 등 전담 고객센터를 안내, 혼란을 막았다. LG유플러스는 내년 3월까지 교환 서비스를 진행한다.

업계에서는 기존 국내 판매 물량 약 40만대 가운데 대부분의 물량이 환불보다는 교환을 택할 것으로 봤다. 현재 국내시장에는 갤럭시노트7을 대체할 만한 대화면 프리미엄 신제품이 부재한 상황인 데다 배터리를 교체한 새 제품은 글로벌 각국에서 안정성을 인정받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국내 교환은 이번 주 대부분 이뤄질 것으로 봤다. 삼성전자는 교환 프로그램을 우선 진행한 후 오는 26일 기존 사전구매 신청자부터 갤럭시노트7의 국내 판매를 재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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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21일부터 리콜, '진짜 승부'는 9월 말부터= 앞서 지난 15일(현지시간)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는 삼성전자가 그간 내놨던 새 제품 교환 등 자발적 리콜 방안과 같은 내용을 담은 공식 리콜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미국에서는 오는 21일부터 기존 구매자들에게 배터리 문제가 해결된 신제품이 지급된다.

미국에서의 리콜 규모는 100만대가량으로 추정된다. 갤럭시노트7 리콜 대상인 1차 출시국 10개국 가운데 가장 많은 물량이다.

업계에서는 미국시장에서 기존 소비자들의 구매 물량 100만여대의 행방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국내의 경우 환불보다 교환이 많지만 미국의 경우 정반대의 결과가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일단 '아이폰7'의 기세가 만만치 않다. 지난 16일(현지시간) 출시된 아이폰7은 버라이즌, T모바일 등 미국 주요 이동통신사 예약판매만 '아이폰6'시리즈 대비 약 4배 증가했다. 갤럭시노트7의 공백을 노렸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다만 미국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리콜에 대한 인식이 이번 갤럭시노트7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는 한국과 달리 미국 소비자는 리콜에 부정적이지 않다. 북미시장에선 '리콜=신뢰'라는 공식이 통용되고 있다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하반기 프리미엄 스마트폰시장의 진짜 승부는 갤럭시노트7의 신제품 교환이 원활히 진행된 이후인 9월 말께부터 시작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삼성전자는 약 100만대에 이르는 미국시장 갤럭시노트7의 기존 판매분에 대한 리콜 물량을 확보하는 한편 판매 재개 물량의 수량 확보에도 총력을 다하고 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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