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복지관 기능 중복 심하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종합사회복지관도 노인·장애인 사업 비중 절반 넘어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서울시에 있는 복지관의 기능이 상당부분 중첩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종합사회복지관'의 경우 노인과 장애인에 기능이 편중돼 있어 지역 주민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본연의 기능을 제대로 살리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더미래연구소가 최근 '서울시 유형별 복지관 운영사례'를 조사한 결과 서울시 98개 종합사회복지관의 노인대상사업 점유비율은 34.97%에 달해 단일 대상으로 가장 높았다. 여기에 장애인을 포함할 경우 전체 사업에서 노인 또는 장애인을 위한 사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전체사업의 절반에 육박했다. 전체 서비스 제공 예산에서도 노인과 장애인사업의 예산 점유 비중은 59.68%에 달했다. 아동 및 청소년, 위기가정 등 일반 취약계층을 위한 보호, 교육 등 복지는 상대적으로 비중이 낮을 수밖에 없다.
현행 복지관 운영은 맞춤형 복지를 위해 유형별(종합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로 구분하고 있다. 종합사회복지관은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라 사회취약계층 및 지역주민 일반을 주요 대상으로 한다. 따라서 노인복지관(65세 이상 고령층)이나 장애인복지관(등록 장애인)과는 정책대상이 다르다. 종합사회복지관의 설립 목적 역시 '시민 누구나 적정 수준의 복지를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인 만큼 타 유형의 복지관과 달리 시민 전체의 복지 향상을 위해 기능해야 하는 것이다.

물론 보편적 복지와 선별적 복지 사이에서 각 기관별로 정책 수행에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대체로 복지관 기능은 그 이름과 상관없이 큰 차이가 없다. 복지관 기능의 중첩이 발생하는 이유는 복지서비스의 제공이 수요자보다는 당국과 기관 등 공급자 중심으로 이뤄지면서 복지관 간의 연계와 효율성 제고보다는 양적 확대에만 몰두해 왔기 때문이다.

최지민 더미래연구소 선임연구원은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들과의 연계부족으로 복지관의 장점을 거의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며 "복지관 운영의 일원화를 추진해 복지관의 복지수요에 대한 대응력을 높이는 한편 정부의 비효율적인 분리운영 방식도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