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추석보고서]④각종 사건사고 속 역대 최악의 추석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주 지진발생지점(사진=아시아경제 DB)

경주 지진발생지점(사진=아시아경제 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올 추석에는 추석을 앞두고 북한의 핵실험, 경주에서 발생한 지진 등 굵직한 사건사고들이 발생했다. 특히 경주지역에서 리히터 규모 5.8의 강진이 발생하면서 지역주민들은 물론 귀성객들의 불안감도 증폭됐다.
추석 전후로 굵직한 사건사고가 발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1949년 추석이 공휴일로 지정된 이후 추석 연휴 때마다 크고작은 사건사고들이 많이 발생해왔다.

역대 최악의 추석이라 일컫는 추석은 지난 1959년 추석이다. 이때 태풍 사라가 추석기간 동안 한반도 전체를 관통하며 지나가 엄청난 피해를 입혔다. 당시는 텔레비전이나 통신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아 일기예보를 참고하기도 어려워 더 피해가 컸다고 한다. 전국적으로 사망자만 800명 이상이 발생했고 37만명 이상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지난 1996년 추석은 강릉 무장공비 침투사건으로 강원도 지역이 최악의 추석 명절을 보내야했다. 간첩 소탕을 위해 통행금지령, 일부 산악 지역에 통제령 등이 내려졌고 검문검색이 강화되면서 귀성객들도 큰 불편을 겪었다.
2000년대 들어와서는 지난 2003년 태풍 매미가 추석 때 경남일대에 큰 피해를 입혔다. 사상자 130여명, 재산피해 4조7000억원이 발생했다. 부산지역은 항구에 설치된 화물 컨테이너를 운반하는 크레인들이 쓰러지면서 특히 피해가 컸다.

지난 2010년 추석 때는 서울, 인천 등 수도권이 '물폭탄'을 맞기도 했다. 9월 하순에 수도권에 그처럼 많은 비가 온 것은 1907년 기상 관측을 시작한 이래 처음 있는 일이었다. 당시에는 고향에 도착한 피해지역 주민들이 별다른 방비를 할 수 없이 고향에 내려가 있던 상황이라 더 피해가 컸다고 한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