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특허청, 강황·생강 등 의약용도 특허출원 증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강황·생강·계피·후추·겨자 등 대표 향신료를 의학용도로 활용한 특허출원이 늘고 있다.

1일 특허청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생강과(科) 식물소재의 의약용도 특허출원은 총 232건으로 집계된다.

이 부문의 연도별 특허출원 현황에서 2006년과 2007년은 각 6건으로 미미한 수준을 보였던 반면 2008년 이후에는 해마다 25건~35건 사이의 특허출원이 이뤄졌다.
생강과 식물의 특허출원은 한약재로 사용되는 초과속(屬), 뿌리부분을 향신료 또는 약용으로 사용하는 양강속, 강황속, 생강속 등으로 분류되며 출원건수는 강황속 식물이 104건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고 생강속 93건, 초과속 20건, 양강속 15건 등의 순을 나타냈다.

이중 강황은 당뇨, 비만 등 대사성 질환(18%)과 간질환 및 숙취해소(17%)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항균·항바이러스, 염증 또는 종양성장을 억제하는 항염, 항암 등 의약용도로 출원된 것으로 파악된다.

또 생강은 알츠하이머성 치매의 주된 원인인 독성 물질(베타아밀로이드)로부터 신경세포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항염, 대사성질환, 항암, 항균·항바이러스 등에 관한 의약용도로 출원됐다.
다만 동일한 생강속 식물이라도 강황은 비만, 당뇨 등 대사성질환과 숙취해소에 대한 출원이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생강은 치매예방 및 항염에 대한 출원이 더 빈번했던 것으로 확인된다.

한편 출원인별 국적현황에서 내국인은 전체의 87%을 차지해 여타의 신약개발 분야에 비해 내국인들의 연구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점을 가늠케 했다. 국내 출원 건은 대학·연구소 45%, 기업 29%, 개인출원 13% 등으로 높았다.

이유형 약품화학심사과장은 “강황과 생강은 향신료로 음식의 맛을 풍부하게 할 뿐 아니라 밥상 위의 훌륭한 보약이 된다”며 “향속에 숨은 다양한 약리 활성을 이용해 신약 개발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