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학교급식 질 저하는 높은 수수료 탓?…"식재료 유통단계 줄여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학생들이 학교에서 급식을 먹고 있다. (위 사진은 아래 기사와 관계 없음. 사진=아시아경제DB)

학생들이 학교에서 급식을 먹고 있다. (위 사진은 아래 기사와 관계 없음.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학교급식을 이용한 학생들을 중심으로 식중독이 발생하는 등 급식 질 저하가 논란인 가운데 식재료 납품업체의 높은 수수료 부담이 급식 질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지난 29일 진행된 제 270회 서울시의회 임시회 시정질문에서 주찬식 시의원(새누리당ㆍ송파1)은 "친환경유통센터의 필요 없는 유통단계로 식재료 납품단가만 높이고 있다"며 이 같이 주장했다.
현재 서울 내 학교급식에 재료를 공급하는 업체의 납품 방법은 친환경유통센터를 통해 학교급식전자조달시스템(eaT)으로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와 센터를 통하지 않고 바로 납품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로 나뉜다. 친환경유통센터를 통해 납품하는 곳은 3월 기준 54개 업체로 전체 학교의 약 60%(772개)에 물량을 공급 중이다.

문제는 납품업체가 친환경유통센터를 통해 납품할 경우, 지급하는 수수료가 eaT에 비해 최대 50배 가량 높다는 점이다.

주 의원에 따르면 납품업체가 수산물을 납품가 5000만원에 공급할 경우 친환경유통센터에 수수료 75만원을 지급해야 하지만 eaT만을 통하면 3만원만 지급하면 돼 25배의 수수료 차이를 보였다. 특히 축산물은 납품가 1억원 당 수수료가 친환경유통센터 150만원, eaT 3만원으로 최대 50배 정도의 차이가 났다.
주 의원은 이 같이 차이가 나는 원인으로는 복잡한 유통단계를 꼽았다. 친환경유통센터는 2010년부터 기존의 납품협력업체 외에 지역의 영농조합이나 법인 등 공급협력업체를 두고 있다. 이에 따라 납품협력업체와 공급협력업체 모두에 이익을 남겨야하다보니 비용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친환경유통센터 관계자는 이에 대해 "eaT는 단순히 계약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에 불과하지만 센터는 실질적으로 물류 안전성 검사와 시설 운영 등을 맡는다"며 "센터를 통할 경우 식재료의 안전이 보장되기 때문에 수수료 차이를 단순 비교하기 힘들다"고 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