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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두비두' 출시…비디오 플랫폼 사업 출사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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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콘텐츠 촬영·편집·업로드·검색·연계상품 커머스까지 제공
콘텐츠 제공자는 광고+연계 상품 판매 수익
2020년 북미·유럽 시장 공략 2억명 사용자 달성 목표

두비두(dovido)에서 제공하는 영상을 사용자가 선택하려는 모습.(사진=KT)

두비두(dovido)에서 제공하는 영상을 사용자가 선택하려는 모습.(사진=K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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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KT가 일반인들이 비디오 콘텐츠를 만들고 이를 통해 수익을 낼 수 있는 모바일 비디오 플랫폼 사업을 시작한다.

KT는 30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광화문빌딩웨스트 KT스퀘어에서 기자 설명회를 갖고 콘텐츠 플랫폼 사업 전략을 소개하고 '하우투(How to) 비디오 플랫폼인 '두비두(dovido)'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설명회에서 KT는 O2O(온라인 투 오프라인), 비디오,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 크게 3가지 영역을 중심으로 플랫폼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KT는 지난 7월 중국 시장을 겨냥한 O2O 서비스인 '100C(바이씨)'를 출시한 바 있다.

이날 KT가 선보인 비디오플랫폼인 두비두는 'do + video + do'의 합성어로 비디오 콘텐츠의 촬영부터 편집, 업로드, 검색, 연계상품 커머스까지 가능한 신개념 플랫폼이다. 두비두를 활용하면 일반인도 전문가 수준의 비디오 콘텐츠를 한번에 만들 수 있다고 KT는 설명했다.

KT는 "제품이나 서비스 이용 방법과 같은 하우투(How to) 비디오에 대한 검색 횟수가 매년 70% 가까이 증가하고 있으며, 고객 선호도 역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에 주목했다"며 두비두 서비스 출시 배경을 설명했다.
KT는 두비두의 성공적인 시장 진입을 위해 ▲ 간편한 비디오 콘텐츠 제작, ▲ 글로벌 비디오 커머스, ▲ 다양한 수익구조, ▲ 관심분야 비디오 큐레이션, ▲ 영상에 나온 상품 바로 구매와 같은 5가지 차별화 포인트를 제시했다.
KT 비디오 플랫폼 '두비두'

KT 비디오 플랫폼 '두비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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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비두는 기존 PC기반의 비디오 제작환경을 모바일에 구현했다. 콘텐츠 제작자가 촬영과 편집 등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 겪는 각종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촬영가이드, 템플릿, 자막, 나레이션, 무료 배경음악 등을 제공한다.

두비두는 사용자가 쇼핑몰이나 상품을 소유하고 있지 않아도 판매자가 될 수 있도록 했다. 사용자가 두비두 플랫폼에서 비디오 콘텐츠 편집 시, 비디오에 노출된 상품을 선택 후 업로드하면, 비디오가 플레이 되는 동안 상품 소개와 함께 구매 버튼이 노출된다.

콘텐츠 제작자에게는 콘텐츠 뷰로 발생되는 광고 수익뿐 아니라 비디오 콘텐츠에 연결된 상품의 판매 수익까지 제공한다.

두비두는 KT가 보유한 빅데이터 분석과 KT뮤직 genie(지니)와 올레tv의 콘텐츠 큐레이션 기술을 바탕으로 비디오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검색기능을 강화했다. 비디오를 시청한 이후 상품을 검색해 구매하는 것이 아닌 시청과 동시에 구매를 할 수 있도록 했다.

KT는 두비두를 글로벌 콘텐츠 플랫폼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출시 시점에는 중국을 중심으로 한류 콘텐츠에 기반한 ‘K-뷰티’ 관련 비디오 콘텐츠를 전문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후 리빙, 쿠킹 등으로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2020년에는 서비스 플랫폼의 주류 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북미와 유럽으로 진출해 2억명의 사용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형욱 KT 플랫폼사업기획실장은 "두비두를 통해 KT가 통신 영역을 뛰어 넘는 성장을 꾀할 뿐 아니라 향후 유망 플랫폼 사업을 지속 발굴하고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두비두는 8월 30일부터 구글 플레이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애플 앱스토어는 9월 초부터 서비스를 할 예정이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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