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주열 "고령화, 가계부채보다 어려운 과제…장기적인 대책 필요"(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저출산·고령화 문제에 대해 장기적 관점에서 관련 연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30일 오전 서울 소공동 한은 본관에서 열린 '경제동향간담회'에서 "인구고령화 문제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인상, 가계부채 문제보다 훨씬 풀어나가기 어려운 과제"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총재는 최근 국제 신용평가사인 피치(Fitch)사 협의단과의 면담에서 협의단이 우리 경제의 세 가지 리스크 요인으로 △미 연준의 금리인상 △가계부채 △인구고령화 문제를 지적했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우리나라는 내년부터 생산가능인구가 감소하기 시작하는 것으로 전망되고 고령화 속도도 세계 최고수준인 데 준비는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미국 통계국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65세 이상 인구비율은 현재 13.0%에서 2050년 35.9%로 증가해 일본(40.1%)에 이어 세계 2위를 기록할 전망이다. 또한 세계 최저 수준인 합계출산율(1.24명)이 지속될 경우 우리나라 인구는 2070년 4000만명으로 지금보다 1000만명 이상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총재는 정부의 저출산 고령화 대책에 대해 "그간 노력을 기울여 왔지만 여러가지를 감안하면 미흡하다"고 평가했다. 이어 "저출산·고령화 문제는 정책효과가 20~30년 후에 나타나는 점을 감안해 정부가 바뀌어도 장기적 관점에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해 일관성 있게 시행해 나가야한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은행도 저출산·고령화 문제를 역점 분야로 생각하고 연구를 강화해 정부, 학계 등과 진지하게 논의를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이 총재는 최근 미국 잭슨홀 미팅에서 옐런 연준 의장이 "정책금리 인상 여건이 최근 수개월간 강화됐다"며 발언한 것과 피셔 부의장이 연내 두 번의 금리인상 가능성을 시사한 발언을 인용하면서 "(미 연준의) 금리 인상 가능성이 높아진 게 사실"이라고 평가했다.

또 이 총재는 최근 스탠다드앤푸어스(S&P)가 우리나라 국가신용등급을 상향 조정한 것에 대해 "최근 국제사회에서 한국경제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며 "올해 중 역대 가장 많은 나라들이 신용등급이 강등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우리 경제가 긍정적으로 평가받는 것은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박홍재 현대자동차그룹 글로벌경영연구소장, 송원근 전국경제인연합회 경제본부장, 안덕근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 안상훈 한국개발연구원 산업서비스경제연구부장, 이종화 고려대 교수, 정철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무역통상본부장과 전승철 한은 부총재보, 장민 조사국장, 손욱 한은 경제연구원장 등이 참석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