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월호 객실 분리 후 수습작업 진행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세월호 선체 인양 도면(자료:해양수산부)

세월호 선체 인양 도면(자료:해양수산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정부가 이르면 내달부터 세월호 미수습자 수습 작업에 착수한다. 객실 구역과 화물칸을 분리해 객실만 바로 세워 수습 작업을 진행키로 했다.

29일 해양수산부는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세월호 인양선체 정리 기술검토 협의회(TF)에서 '객실 직립방식'이 가장 적합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현재 세월호 인양작업은 지난달 29일 선수들기 완료 후 현재 선미 리프팅빔 설치 작업이 진행중이다. 선미 작업이 끝나면 수중인양과 플로팅 독 거치, 부양 등을 진행, 이르면 다음달말 전남 목포신항 철재부두에 거치된다.

좌현부분이 밑바닥으로 내려앉은 그대로 인양 작업이 진행, 인양 후 육상에 거치되면 선체 정리와 미수습자 수습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하지만 현 상태 그대로 작업을 진행할 경우에 시일이 오래 걸리고 내벽의 붕괴 등으로 상당한 위험을 수반한다는 판단으로 객실 직립방식을 선택했었다.

그러나 유가족과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는 선체 훼손은 안 된다고 반발하며 플로팅 도크나 육상에서 바로세우기 등 대안 검토를 요구했다. 이에 해수부는 지난달 27일 전문가 8명이 참여하는 협의회를 구성해 객실 직립방식을 포함해 수직 진입방식, 육상 직립방식, 수중 직립방식 등 4가지 방안에 대해 검토를 해왔다.
객실 직립방식은 선체에서 객실부만 분리한 후 이를 바로 세워 수습 작업에 착수한다. 미수습자 수습에 60일 가량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객실 분리 과정에서 화물칸 상단을 절단하지만 이 부분은 외벽이고 사고 당시 이미 대부분 영상으로 공개된 부분이기 때문에 사고 원인 조사 등에 영향이 없을 것으로 예상됐다.

수직 진입방식은 현재 상태 그대로 작업자를 로프에 매달아 선체에 진입하는 방식이다. 대규모 절단은 피할 수 있지만, 작업환경이 열악해 미수습자 수습에 120일 가량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작업자 진입이나 화물 반출을 위해 곳곳에 구멍을 내야하며 내부 격벽 제거시 절단면이 더 많아질 가능성이 크다. 작업자의 안전사고 우려도 높다.

육상이나 수중에서 세월호를 바로 세우는 방식은 수습에 최소 150~163일이 걸릴 것으로 예측됐다. 육상 직립방식은 선체 무게를 줄이기 위한 작업에만 78일 정도가 필요하며, 국내 최대 규모 장비인 1만t급 해상크레인을 동원해야 한다.

수중 직립은 육상 직립보다 동원장비는 적지만 인양 후 다시 물속으로 넣었다가 직립시키고 다시 꺼내야 해 준비만 91일이나 걸리며, 기상상황으로 인한 변수도 크다는 것이 단점이다.

협의회는 "모든 방식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객실 직립방식이 안정적인 작업여건으로 선내 미수습자를 가장 단시간에 수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른 방법들의 경우 작업 안전성과 시간적인 측면에서 미수습자를 온전하고 신속하게 수습하기에는 현실성이 떨어지고 선체 손상도 어느 정도는 불가피하다고 덧붙였다.

연영진 해수부 세월호선체인양추진단장은 "눕혀진 세월호 내부는 아파트 9층 높이(22m)의 수직절벽으로 2년 반 동안 침몰 상태로 붕괴되거나 함몰 우려가 있어 수습작업을 하기에 매우 열악한 여건"이라며 "그러나 선체 정리과정에서 안전사고도 없이 9명의 미수습자들이 하루라도 빨리 온전하게 가족에게로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