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대선에서 배운 더민주 집권의 방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추미애 의원이 27일 더불어민주당 당대표로 선출되면서, 제1야당은 내년 대선 경선·본선까지의 기본적인 얼개를 갖출 수 있게됐다. 현정부에 맞서는 강단 있는 당대표를 주창하는 추 대표는 더민주의 대선후보와 함께 내년 대선에서 미소를 지을 수 있을까?

더민주의 전략통이자, 그동안 당의 싱크탱크인 민병두 의원은 민주정책연구원장을 내려놓으면서 한권의 책을 마련했다. 제목은 '수권정당의 길'이었다. 민 의원은 이 책의 서문을 겸해 더민주의 차기 대선 집권 전략과 그 이후까지 고민해야 할 문제들을 지적했다.
민 의원의 대선 분석은 현실적이었다. 야권연대 가능성이 현실적으로 낮으며 구도 또한 좋지 않다는 것이다. 민 의원은 "내년 선거도 3자 구도로 치러질 가능성이 높다"며 "과거 정주영·이인제·정몽준 등 유력한 제3후보들이 보수와 영남에 근거했지만 이번 제3후보는 호남, 중도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총선에서 더민주 3당구도에서 1당이 된 점을 들어 3자구도도 해볼만하다는 시각에 대해서는 "내년 정치 환경은 또 변화하기 때문에 지난 총선을 그대로 대입하는 것은 오류를 낳기 십상"이라고 봤다.

민 의원은 "국민의당이 후보지지율을 10% 이상 유지한다면 완주할 가능성이 크다"면서 "안철수 국민의당 전 상임공동대표가 후보가 된다고 할 때 그의 경험칙으로 보면 더민주와 재결합하지 않는 것이 길이라고 볼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같은 공간에서 대선 후보 경선을 하거나, 지난 2012년처럼 지지선언을 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면서 그 이유로 이미 안 전 대표에게 이제 독자세력이 생겼다는 점과 총선에서 야당 분열 속에서도 여소야대 결과를 가져와 후보 단일화압박이 통하지 않게 된 점 그리고 대통령 선거 뒤 곧바로 전국지방선거가 열린다는 점을 들었다. 안 전 대표가 원할 리 없고 주변인들 역시 지방선거 등의 이유에서라도 야권통합에 반대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민 의원은 더민주 대선승리의 방법으로 연합함대론을 제시했다. 그는 이전에도 이와 유사한 주장을 했는데 미국 민주당 전당대회를 지켜본 뒤 이같은 전략에 확신을 가지게 됐다고 밝혔다. 그가 주목한 것은 샌더스 현상이다. 그는 미국 민주당 전대에서 "모든 것을 관통한 것은 샌더스의 정신이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샌더스의 연설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2016년 미국 진보진영과 민주당의 ‘진정한 슈퍼스타’, 버니 샌더스는 연설을 시작하기도 전에 쏟아지는 기립박수를 멈추게 하는데 상당한 시간을 소비해야만 했다. 그가 지난 여정을 기억하고 가치를 들어올릴 때마다 흘러내리는 지지자들의 눈물은 함성과 박수 못지않은 조용한 울림으로 전파되었다. 샌더스는 미국의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마약과 교도소가 아니라 학교와 직장이며, 아이들이 학자금 융자 때문에 학교를 떠나고 기아임금에 시달리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되며 최저임금을 인상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가치인지를 설득했다."

민 의원은 샌더스의 노선이 민주당 강령의 변화까지 이끌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흔히들 묘비에 쓰는 추모의 글이라고 하여 아무도 안 읽는 정당의 강령을 주목하게 한 것도 샌더스였다"며 "샌더스의 요구에 따라서 민주당의 강령은 엄청난 좌클릭을 했다. 샌더스가 정치는 가치의 전파이고 설득이며 행동이라는 것을 확인시켜 준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그는 힐러리 클린턴 미국 민주당 대통령 후보는 버니의 공약과 정책을 흡수한 사실과 중도적 인물을 런닝메이트인 부통령을 삼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같은 전략이 바로 '연합함대, 빅텐트'리는 것이다.

민 의원은 내년 대선에서도 민주당의 후보는 "상층에서 후보단일화를 하느냐 안하느냐에 매달리기보다 실제로 빅 텐트, ‘연합함대’를 구축하느냐, 못하느냐가 중요하다"고 봤다. 야권 후보 단일화에 몰두하기보다는 최종 후보가 자신의 이념적 지향이 있다면 자신을 보완해줄 수 있는 사람들을 포용하고 영입해 "진보에서 중도까지 포괄하는 정부를 출범시킬 수 있는, 예비내각에 준하는 인물들을 선보이고 하는 것이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그는 당이 앞으로 나가가야할 노선 역시 "‘본질은 깊게, 외연은 넓게’, ‘뿌리는 깊게, 그늘은 넓게’ 식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핵심지지층의 지지를 유지하면서도 중도보수층의 신뢰를 한꺼번에 얻는 과정이라는 설명이다. 이를 위해 그는 "경제는 진보적으로 가되 정치적 태도나 자세는 신뢰감, 안정감을 심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를 위해 5가지 민생과제를 제안했다. 사교육비의 인하와 대학등록금 부담을 덜어주는 일과 의료비 인하, 양질의 임대주택 공급을 통한 주거 안정, 가계부채 축소, 통신비·전기료·자동차 주유비 인하다. 다만 그는 "공약을 제시할 때는 어떻게 재원 마련이 가능하고, 어떻게 실현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섬세한 준비가 있어야 한다"면서 "그래야 반격을 막을 수 있고, 희망을 조직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민 의원은 국가목표의 수립과 여야간 교착정치를 깰 수 있는 정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구체적으로 그는 "환경주의자인 독일의 녹색당이 신의 창조 원형을 그대로 보존해야 한다는 논리로 보수정당인 기독교민주당을 설득했다"면서 "서로 함께 할 수 있는 가치의 공유를 갖고 합의에 이르게 된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탈핵, 탈화석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이라는 국가목표를 설정한다면 강원도와 충청도에 있는 화력발전소 지역 새누리당 지지자와 정치인의 참여를 이끌 수 있고, 부산?경남 지역에 있는 원전이 북한 핵에 노출될 경우 노후원전을 고민하는 새누리당 의원들의 참여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