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택 공급관리 시대]정부의 가계부채대책…'목동은 이상 無'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재건축을 앞두고 있는 목동 아파트 단지 전경

▲ 재건축을 앞두고 있는 목동 아파트 단지 전경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 "지금도 충분히 많이 올랐는데 이 동네 사람들은 더 오를 걸로 내다보고 있어요. 실제로 매물은 가뭄인데 문의 전화는 꾸준히 들어오고 있거든요. 신규주택공급이 제한되면 재건축을 앞둔 대부분의 목동 아파트들의 경우 일반공급 경쟁이 더 치열해질거라 보고 미리 조합원분 물량을 선점해두는게 유리하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지요. 특히 목동은 학군 때문에라도 수요가 일정부분 유지되는 동네니까요." (양천구 목동 S공인중개업소 대표)

정부가 '가계부채 관리방향'을 발표한 다음날인 26일 재건축을 앞둔 목동은 '영향 없다'는 반응이었다. 저금리 상황이 개선되지 않는 한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한 시중자금이 부동산 시장, 특히 재건축 시장으로 흘러들어올 것이란 기대감에서다. 특히 부동산 시장에 실수요자보다 투자자들이 더 많이 끼게 된 원인으로 지적되는 청약 1순위 조건 완화, 재당첨 금지 조항 폐지, 전매 제한 폐지 등과 같은 조건들이 개선되지 않는 한 시장에서 투자수요를 완전히 배제하기란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알맹이 빠진 대책'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목동의 경우 재건축에 따른 기대감이 높아 단기간 가격급등이 일어난 곳으로 꼽힌다. 인근 R공인중개업소 대표는 "물건도 많이 부족하고 1단지 20평대가 8억5000만원으로 요 근래 들어 가장 높은 가격"이라며 "신규분양물량을 관리하는 정부발 대책은 오히려 기존주택에 대해선 집값을 떠받드는 효과가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특히 정부발 정책이 목동 주택시장에서는 호재로 여기기까지 하는 분위기도 감지됐다. 정부의 정책이 시장에 나타나기까지는 2~3년의 시차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R공인 대표는 "2년 뒤인 2018년에는 양천구청에서 목동 재건축 지구단위 계획이 나오는 때"라며 "정책이 시장에서 나타나기 시작하는 2~3년 뒤에 신규물량이 줄어들면 수요가 재건축시장으로 몰릴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의 정책이 시장에 나타나기 시작하는 2~3년 후에는 목동 재건축이 본격화되는 시기로 목동 주택시장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질 것이란 관측이다.

함영진 부동산114 센터장은 "정부의 가계 부채 관리 방향은 미분양이 우려되는 지역을 관리하겠다는 것인데 사실상 지방만 타격을 받는 셈"이라며 "서울과 수도권의 경우 반사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함 센터장은 "서울과 지방, 강남과 비강남 등 양극화가 심해질 거라 예상되기 때문에 사실상 인기지역의 경우 별로 타격이 없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