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택 공급관리 시대]물량 축소에 기존 분양권 프리미엄 기대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DB

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25일 정부가 주택공급 관리를 골자로 한 '8·25 가계부채 대책'을 내놨다. 한토지주택공사(LH)의 공동주택용지를 지난해 공급물량의 58% 수준으로 줄이기로 했다. 택지공급이 줄면 향후 아파트 공급이 줄어들 수밖에 없어 일각에서는 가뜩이나 뜨거운 분양권 프리미엄 시장이 더 달아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의 대책은 가계부채의 안정적 관리를 위해 공급을 축소해 나가는 내용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우선 LH의 공동주택용지를 수급 여건을 고려해 분양 물량은 전년(10만6000가구)의 58% 수준인 4만9000가구로 줄어든다.
주택 업계에선 이번 정부 가계부채 대책에 분양권 전매제한 강화나 청약 1순위 자격 제한 등의 규제 강화가 포함될 것을 우려했다. 하지만 이 부분이 대책에 빠지면서 안도하는 분위기다. 정부는 이로 인해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투기 바람이 계속될 수 있다고 보고 불법 전매거래 행위 등을 집중 단속하기로 했다.

정부가 전매제한 규제는 강화하지 않으면서 공급량을 줄이기로 하면서 기존 분양권 거래시장 분위기가 더 달아오를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는 상황.

양지영 리얼투데이 리서치실장은 "택지 공급이 줄면 자연히 아파트 공급이 줄어든다"며 "전세난에 따른 새 아파트에 수요는 꾸준히 유지되게 때문에 기존 분양권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아 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미 분양권 시장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 상반기 주택 거래량( 총 73만1603건) 중 28.3%인 20만6890건이 분양권 거래였다. 이는 주택거래량이 사상 최대를 기록했던 지난해 상반기의 24.5%보다 비중이 3.8%포인트 늘어났다.

지난 7월 전국서 거래된 아파트 분양권 실거래가 총액은 3조5265억원. 이중 수도권에서만 1조5838억원이 거래됐다.

수도권에서는 김포시와 화성시의 분양권 실거래가 총액이 전체 금액의 16%를 차지했다. 실제 지역별 분양권 실거래가 총액은 경기 김포시가 1243억원으로 가장 높았다. 이어 경기 화성시가 1238억원, 인천 연수구가 1088억원, 경기 수원시 영통구가 979억원 등의 순이었다.

양 리서치실장은 "그동안 분양권 시장은 투자자보다는 실수요가 주도했다"며 "하지만 이번 대책 이후 희소성이 높아진 기존 분양권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더 높아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