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포스코 상생경영 12년…"위기에도 달린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올해도 개방형 소싱제도·산업혁신운동 등 적극 지원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포스코가 중국발(發) 철강공습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와중에도 체계적인 상생경영을 이어가고 있어 주목된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는 2005년 중소기업 지원 전담 조직을 신설한 이래 금융지원ㆍ기술협력 등 총 32개의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2004년 7월부터 실시한 성과공유제다. 이 제도는 공급사와 공동으로 개선 활동을 수행하고 그 성과를 나누는 것이 특징이다. 중소기업은 자율적인 체질 개선과 기술개발 이익을 늘리고 포스코는 장기적인 차원에서 경쟁력 확보와 품질 향상을 이룰 수 있다.

2006년 9월부터는 중소기업에 무상으로 기술지원 활동을 시작했다. 이른바 테크노파트너십(맞춤형 중소기업 기술지원 사업)이다. 현재는 포스코와 포스텍 등 4개 기관의 박사급 전문인력으로 구성된 기술자문단이 중소기업의 기술적 애로를 해소하고 핵심기술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거래 중소기업의 경영 안정을 위해 현금 지불도 늘렸다. 포스코는 중소기업으로 등록된 모든 공급사에 결제 금액과 상관 없이 전액 현금으로 지불하고 있다. 자금 소요가 집중되는 명절에는 명절 1주일 전부터 매일 자금을 지급한다.

2011년부터는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사고파는 장터인 '아이디어마켓플레이스'를 만들어 벤처 창업과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고 있다. 이밖에 중소기업 대상 대출지원 펀드를 조성하고 설비구매 중도금 제도를 신설해 생산ㆍ운영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중소기업의 기술 노하우 등 지적 재산을 대ㆍ중소기업 협력 재단에 임치해 기술 탈취를 예방하는 제도도 운영하고 있다.
포스코는 올해도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상생경영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1차 협력기업과의 동반성장 활동이 2차ㆍ미거래 기업에도 전파될 수 있도록 다양한 시도를 추진한다. 개방형 소싱제도를 운영해 신규 중소기업의 공급 기회를 넓히고 1차 협력기업이 상생결제시스템인 포스코윙크를 활용해 2차 기업에 상생결제를 추진할 경우 평가에 차등 반영하기로 했다. 또한 산업혁신운동을 통한 작업환경ㆍ공정개선 활동 지원은 물론 정보통신(ICT)를 접목한 공장자동화ㆍ에너지효율 향상 등 스마트공장 사업에도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로 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포스코의 인프라와 네트워크를 활용해 판로개척ㆍ신시장 진출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