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소차 시동걸다] "복수 모델 세계 유일" 현대차의 자부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현대자동차 투싼 수소전기차

현대자동차 투싼 수소전기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2020년까지 수소전기차(수소차) 모델을 2개 이상 확보하는 것은 세계에서 현대차그룹이 유일하다." "수소차는 친환경차 기술의 최정점에 서 있다."

수소차에 대한 현대차그룹의 자부심은 남다르다. 지금은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가 관심을 끌지만 조만간 수소차 시대가 다가올 것이라는 확신에서다.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가 현재라면 수소차는 미래다. 현대차그룹은 남들보다 앞서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 것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2018년 2세대 수소차 출시를 위해 친환경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세대 수소차는 1세대 수소차보다 성능이 대폭 개선된다. 2013년 선보인 1세대 투싼 수소차는 현대차가 독자 개발한 100㎾급 연료전지 시스템과 2탱크 수소저장 시스템(700기압)을 탑재해 한 번 충전으로 415㎞를 달릴 수 있다. 최고 시속은 160㎞, 정지상태에서 100㎞/h에 도달하는 제로백은 12.5초. 2세대는 주행거리가 500㎞를 넘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최고 시속과 제로백도 1세대보다 뛰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2세대는 수소탱크와 연료전지스택(연료전지를 여러 개 겹쳐 놓는 장치)이 작아지는 반면 주행거리와 속도는 대폭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성능 개선뿐 아니라 가격도 낮춰 경쟁력을 확보할 전망이다. 현재 8000만원대인 가격을 6000만원까지 낮출 방침이다. 현대차는 올해 2월 투싼 수소차의 가격을 1억5000만원에서 절반 수준인 8500만원으로 인하한 바 있다.

기아차도 2020년 출시를 목표로 수소차를 개발 중이다. 기아차에서 수소차가 출시되면 현대기아차는 2020년 업계에서 유일하게 2개의 수소차 라인업을 갖추게 된다. 사실상 현대차그룹이 수소차시장을 선도하는 셈이다.
현대차는 1998년 수소차 개발에 착수했으며 연료전지스택, 구동모터, 인버터 등 핵심 부품의 독자 개발과 소형화ㆍ모듈화 등 생산 노하우 확보를 통해 2013년 전 세계 자동차 업체 중 최초로 수소차 양산 체제를 구축했다. 1세대 투싼 수소차는 2013년 출시 이후 올해 7월까지 544대가 판매됐다. 국내 77대, 해외 467대다.

해외에서 지역특화 사업을 통해 수소차 활성화에 나서고 있는 것도 눈길을 끈다. 지난 4월에는 독일에서 세계 최초로 수소차 카셰어링 서비스를 시작했다. 프랑스에서는 수소차 택시 프로젝트 '하이프(HYPE)'를 통해 수소차 택시를 시범 운영 중이다. 미국에서는 소비자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해 리스 형태로 수소차를 공급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친환경차 도입에 가장 적극적인 캘리포니아주를 필두로 수소차 리스를 미국 전역으로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수소차시장 확대를 위한 협력도 강화하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 6월 프랑스 산업용 가스회사인 에어리퀴드사와 수소차시장의 글로벌 리더십 확보를 위한 협력을 강화하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양사는 수소차시장 활성화, 청정 신재생 에너지로서 수소 활용도 제고, 수소충전소 관련 사업모델 개발 등을 추진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수소차는 환경 문제를 해소하는 미래 신성장 동력이라는 점에서 현대차그룹에 매우 중요한 생존 전략"이라며 "기아차가 합세하는 2020년부터는 현대차그룹의 수소차 경쟁력이 한 단계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