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장]앞뒤 바뀐 당정협의…내년 본예산 편성 아닌 추경 통과 한목소리(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유일호 부총리 "추경은 타이밍…국민께 송구스럽다"
김광림 정책위 의장 "역대 정부의 추경안, 국회 통과 못한 전례 없어"
김도읍 원내수석부대표 "국민의 피해와 고통은 야당의 책임"
與, 야당의 연석청문회 요구 수용의사 내비쳐 이목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성기호 기자]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4일 "추석 전에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이 집행돼야 남은 4개월간 (국가)사업을 완수할 수 있다"며 야당에 거듭 추경 심의와 통과를 촉구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2017년도 예산안 2차 당정협의에서 "추경은 타이밍"이라며 "추경통과가 언제 될 지 모르는 상황에 대해 국민들께도 송구스럽다"며 이같이 말했다.

유 부총리는 "본예산과 달리 추경은 올 연말까지 4개월간 집행돼야 하는 (중요한) 예산"이라며 "본예산처럼 1년을 두고 보는 시간적 여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부터) 연말까지는 그동안 미비된 사업들을 완성할 수 있는 시기"라며 "정기국회가 다음달 개회되는 만큼 본예산은 본예산대로 잘 처리를 합의하고, 추경도 조속한 시일내에 꼭 통과시켜주시길 거듭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는 김광림 새누리당 정책위 의장과 야당과의 협상 실무자인 김도읍 원내수석부대표도 동석했다. 김 의장은 "역대 정부가 편성한 추경안을 국회에서 심의·의결하지 못해 통과시키지 못한 전례가 없다"면서 "추경에 청문회를 (끼워)넣은 연계전략 자체가 정쟁"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민생은 뒷전인 야당의 고질적 모습을 드러낸 것"이라며 "추경 지연에 따른 모든 피해와 고통은 야당이 책임을 져야한다"고 일갈했다. 또 이번 추경안 처리 지연이 20대 국회에서 국민이 요구한 협치를 저버린 결과라고 지적했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도 "지난 12일 여야는 '선(先) 추경 후(後) 청문회'에 합의했지만 합의 이후 논의과정에서 야당 측에서 합의 사항과 다른 연석청문회를 주장하며 (예정된) 지난 22일 추경처리가 무산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럼에도 추경의 시급성을 인지해 야당이 주장한 연석청문회까지 전격 수용했다"고 밝혀 이목을 끌었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추경처리가 이행되도록 협조해주시길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내년도 예산안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유 부총리는 "지출은 일자리, 저출산, 문화양성에 중점을 두는 등 내실화에 (초점을) 맞췄다"고 말했다. "청년의 미래 일자리 창출이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인 만큼 민생과 연결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이어 "미래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합동 연구·개발(R&D) 사업을 늘리고 기업 경영환경 개선, 노후장비 교체 등 국방과 치안 강화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김 정책위 의장도 "본예산은 내년 국정방향을 설계하는 설계도"라며 "지난 9일에 이어 2차 당정협의에서 전체 분야의 얼개를 짜 방향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밖에 당정은 이날 회의에서 노인일자리 확대,수용자 중심 고용소득 확대, 기업전략사업 육성 등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정책위 의장 주재로 열린 이번 당정협의의 주요 안건은 애초 내년도 예산안의 규모와 편성 방향 등이었다. 하지만 추경의 국회 처리 가능성이 낮아지면서 참석자들의 발언은 온통 추경에 쏠리는 분위기였다. 이 자리에선 추경과 관련, '플랜B'도 논의될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당정협의에는 유 부총리와 김 정책위 의장, 김 원내수석부대표를 비롯해 주광덕 예결위 간사, 추경호 일자리특위 부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