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맹녕의 골프영어산책] "퍼팅의 달인(great putter)"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인비(가운데)는 리우올림픽에서 신들린 퍼팅으로 리디아 고(왼쪽), 펑샨샨을 제치고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사진=LPGA투어 홈페이지

박인비(가운데)는 리우올림픽에서 신들린 퍼팅으로 리디아 고(왼쪽), 펑샨샨을 제치고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사진=LPGA투어 홈페이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퍼팅이 '메달색'을 결정했다.

116년 만에 브라질 리우올림픽에서 정식 종목으로 치러진 여자골프 이야기다. 외신은 "박인비가 116년 만에 여자 골프 금메달을 따냈다(Park In-Bee wins first women's golf gold in 116 years)"고 보도했다. 샷이 좋았지만 특히 퍼팅이 경쟁자와 비교해 월등했다. 그린을 읽는 탁월한 능력과 상황에 따라 잔디 결에 공을 태우는 다양한 퍼팅으로 최고의 자리에 우뚝 섰다.
"퍼팅의 달인은 우승할 수 있지만 퍼팅을 못하는 장타자들은 아무도 제압할 수 없다(A good player who is great putter is a match for any golfer. A great hitter who can not putt is a match for no one)"는 명언이 적중한 셈이다. 현지에서는 "퍼터를 든 박인비는 걸작을 연주하는 오케스트라의 마에스트로 같았다(Inbee Park with a putter is a maestro orchestrating a masterpiece)"라고 극찬했다.

"지금처럼 퍼팅을 한다면 그 누구도 박인비를 꺾을 수 없다(As long as she keeps putting the way she is she's going to be very hard to beat)", "박인비의 퍼팅 비결은 양팔과 어깨에서 긴장을 푸는 것이다(The key to Inbee's stroke is the total lack of tension in her arms and shoulders)"라는 설명을 곁들였다.

퍼팅은 먼저 홀의 습성부터 파악하는 게 지름길이다. 제일 쉬운 문으로 들어가는 정면(straight) 돌파가 첫번째다. 브레이크가 없고 평지나 오르막일 때 딱이다. 똑바로 겨냥하고 다소 강하게 치는 방법이다. 오르막이 심하면 홀 뒷벽을 쳐서 집어넣는 '백 어택(back attack)'도 가능하다. 내리막 퍼팅은 그러나 브레이크를 활용해서 공의 힘을 죽이는 '비실 퍼트(dying putt)'가 답이다.
박인비는 짧은 퍼팅이 유난히 안되는 날은 "짧게 끊어 치는 '때리는 퍼트'를 하라"고 조언했다. "때리지 말고 부드럽게 밀어주라"는 퍼팅 메뉴얼과는 상반되지만 느린 그린이나 1.5m 거리에서는 사실 홀을 향해 때려주는 게 효과적이다. 약하면 홀 앞에서 멈추거나 방향을 틀어버리기 때문이다. 108mm의 홀에 공을 넣는다고 생각하면 그 만큼 어렵다. 홀을 크게 보라는 이야기다. "퍼트에는 방법(method)이 없고, 정해진 형태(style)도 없다"는 스코틀랜드의 명언을 되새겨 볼 필요가 있다.


글=김맹녕 골프칼럼니스트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