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종인, 더민주 향해 쓴소리…"집권의지 없는 정당 존재할 가치 없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11일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자격으로 의원총회에서 참석하는 마지막 자리인 것 같다"며 당을 향해 고언을 쏟아냈다. 김 대표는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 문제에 대해 왜 애매모호한 태도를 취하는지 등에 대해 이해를 해줄 것과 총선 민의를 받아들이기 위한 당의 노력을 주문했다.
김종인, 더민주 향해 쓴소리…"집권의지 없는 정당 존재할 가치 없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내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국민으로부터 지지를 받고 집권할 수 있는지를 냉정하게 분석해야 한다"면서 '저는 집권의 의지가 없고 집권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지 않으면 정당으로서의 존재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사드와 관련해 애매모호한 태도를 취하는 문제 등을 의식한 듯 "우리 당이 그동안 관습처럼 해온 것에 비해 뜻이 맞지 않는다는 분들도 있을 것"이라면서 "그러나 왜 그럴 수밖에 없는지 이해를 하셔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대표는 "여러 의원들께서도 불만을 가지고 계시다는 것을 충분히 알고 있다"면서도 "여러분이 과연 왜 대표라는 사람이 이런 행동을 취하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시라"고 당부했다. 그는 "쉽게 단도직입적으로 이야기하면 관행에 젖은 대로 당을 운영하게 되면 편하다는 것을 저도 알고 있다. 그러나 나라 전체의 상황이 변화하고 세계가 변화하고 있다"면서 "그런데 고정관념에 사로잡혀서 당을 운영해서는 국민의 뜻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정 문제에 대해 냉정하고 신랄한 검토를 거쳐서 당이 일사불란하게 추진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국민으로부터 지속적인 지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면서 "내년 대선을 앞두고 지난 총선에서 국민께 약속한 정책 현안을 입법화해서 실질적으로 국민들의 생활에 편익을 제공할 수 있는 준비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새누리당 전당대회 결과와 관련해 "국회가 여소야대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집권당이 이 여소야대 국회를 슬기롭게 이끌어 국정을 정상적으로 운영하려는 모습이 보이지 않고 있다"면서 "여당의 전당대회 결과를 보면 완전히 대통령 친정체제를 확립했다고 즐거워하는 모습만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최근 전기요금 누진세 논란 등에 대해서도 "최근 전기요금과 관련하여 찜통더위에 에어컨마저 켤 수 없는 사태를 보면서, 국민들이 왜 이런 반응을 보이는지 깊이 새겨볼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지난 20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어떻게 1당이 될 수 있었는지 다시 한 번 냉정하게 평가해야 한다"면서 "집권여당이 선거 결과에 대한 의미를 전혀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에 선거가 끝난 지 3개월 이상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이 나라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에 대한 방안을 전혀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선거 결과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정치하는 집단은 절대로 성공할 수 없다"면서 "우리도 지난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에 보내준 국민의 지지를 즐겁게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어떻게 그러한 결과가 나왔는지에 대해 냉정하게 평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