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새누리당 8·9 전당대회] '이색 연설'…첫 합동연설회에서 울어버린 이정현 후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6.7도 폭염이 맹위 떨친 창원체육관에 점퍼 차림으로 등장,
"새누리당에선 호남 출신이라, 호남에선 새누리당이어서 서러웠다"고 토로
국민개혁위원회 출범, 새누리당의 호남지역 20% 지지율 획득 공약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새누리당에서는 호남 출신이어서, 호남에서는 새누리당이어서. 지난 세월이 참 서러웠습니다. 이제 여러분이 제 손을 한 번 잡아주시겠습니까. 오늘 제게 박수 한 번 보내주시겠습니까."

이정현 후보. 페이스북 캡처

이정현 후보. 페이스북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31일 오후 경남 창원 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새누리당의 8·9 전당대회 합동연설회. 이곳에선 유독 눈에 띄는 후보가 있었다. 점퍼차림으로 연단에 올라 지지를 호소하다가 스스로 울음을 터뜨린 이정현 후보(3선·전남 순천)였다.
이 후보는 영남 지역 선거인단과 당원 등 5000여명이 운집한 체육관 연단에서 16명의 후보자(당 대표 5명, 최고위원 8명, 청년최고위원 3명) 가운데 가장 마지막으로 등장했다. 후보별로 옷을 맞춰 입고 치열한 응원 경쟁이 벌어진 가운데 이렇다할 이 후보 측 지지자들은 눈에 띄지 않았다. 체육관 상단에 순천에서 건너온 것으로 보이는 20여명의 지역민들이 이 후보를 연호할 따름이었다. 대다수 후보자들이 지지자들과 옷과 모자 등을 맞춰 입고 세를 과시한 것과는 딴판이었다.

하지만 그의 연설은 파격적이었다. "저도 한번 경상도, 우리 국회의원들처럼 박수 한번 받고 싶었다. (저도) 연호 한번 듣고 싶었다"고 읍소하자 객석에선 그의 이름 석자 '이정현'이 터져 나왔다.

이어 점퍼를 벗어 흔들며 연단 옆으로 집어 던졌다. 지난 '4·13총선'에서 전남지역에서 생환한 그는 "국민을 섬기는 마음을 키우기 위해 자전거를 탔고, 마을 회관에서 잤고 이장집에서 밥을 얻어 먹었다"며 그간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또 "(제가) 당 대표가 되면 '잠바떼기'가 새누리당의 유니폼이 될 것"이라고 외쳤다.
그는 "33년간 지켜보니 대한민국 국회는 정말 엉터리다", "당 대표가 되면 혁명 수준으로 당을 개혁하겠다"며 포문을 열었다. 33년간 새누리당을 지켰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내년 국회 개원 70주년을 맞아 정치인을 배제한 국민위원회를 만들어 개혁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공약했다.

31일 경남 창원에서 열린 새누리당 첫 합동연설회. 페이스북 캡처

31일 경남 창원에서 열린 새누리당 첫 합동연설회. 페이스북 캡처

원본보기 아이콘

친박(친박근혜)계로 분류되는 그는 당내 권력에 대한 날선 비판도 잊지 않았다. "야당의 시각으로 살피고 여당의 책임감으로 정책을 만들어 가겠다"면서 "지난 총선 패배의 가장 큰 요인은 낙하산 공천"이라고 꼬집었다. 이를 고치기 위해 4년 내내 상시 공천제를 도입하겠다고 약속했다.

가장 큰 공약은 호남지역 20% 지지율 도출이었다. 자신이 당 대표가 되면 이제 영남당이 아닌 전국당이 된다며 호남지역에서 20% 이상의 지지를 얻어 정권 재창출의 보증수표가 되겠다고 다짐했다.

이 의원은 연설회 직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각종 여론조사에서 당 대표 선호도 1위를 달렸다. 최근 청와대 홍보수석 당시 KBS 보도 개입 정황이 드러나면서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이날 연설회에선 지역주의의 벽을 깨기 위한 몸부림을 다시 드러냈다.

이날 연설회에는 이 후보 외에도 다른 당권주자 4명이 초반 승기를 잡기 위해 사자후를 토했다. 본격 여름휴가철과 무더위 속에서도 연설회장을 찾은 당원들의 표심을 잡기 위해 박근혜 정부의 성공과 내년 대선에서의 정권 재창출 등을 이슈로 삼았다. 이날 합동연설회가 열린 창원체육관 밖은 한낮 기온이 36.7도까지 치솟으며 폭염이 맹위를 떨쳤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