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상호 "朴휴가 뒤에도 변화 없으면, 野3당 대응방식 변화할 수밖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우상호 더불이민주당 원내대표는 31일 "박근혜 대통령의 정국 운영방식과 국정운영 방식의 변화가 없을 때에는 야당의 대응 방식도 변할 수밖에 없음을 밝힌다"면서 야당간 공조를 강화해 현안해결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휴가를 다녀왔던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복귀를 알리며 "아무도 책임지는 사람이 없고 개혁방안에 대해 이렇다 할 공감대를 불러일으킬만한 혁신 방향도 잡히지 않는다"면서 "8월 국회에서는 변화된 모습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병우 민정수석의 의혹을 제기하면서 "역대 정권에서 의혹이 제기된 참모 문제를 두고 2~3주 시간을 끈 적이 있냐"며 "불통의 정부 불통의 청와대라고 평가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백남기 농민에 대한 수사와 청문회,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활동 보장, 검찰 개혁 등에 있어서 야당의 야당성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우 원내대포는 사드(THAAD)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은 채 기자들과의 질의응답 과정에서 "오늘은 이야기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국민의당 검찰수사와 관련해 이례적으로 문제제기를 했다. 그는 "검찰이 국민의당 수사와 관련해 영장 청구했는데 법원이 기각했다"며 "새로운 사실이 없는데 영장 재청구를 한 것은 무리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우 원내대표는 "정당활동을 위축 시켜 이익을 보려 했다면 좋은 생각 아니다"라면서 "법정에서 이 문제에 대한 진실을 밝힐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합당하지 않겠냐"고 말했다.

진경준 검사장 의혹과 관련해 법무장관과 검찰총장의 사퇴를 요구했다. 그는 "현직 검사장이 100억 넘게 연루되서 구속됐는데 지휘선상에 있는 사람은 도덕성 강조되는 자리이고 지휘라인이 버티고 있는 것도 전무후무한 일"이라며 "검사장은 차관급인데 차관급 인사의 부정부패에 이렇게 무감각하냐"고 질타했다.
당내 현안과 관련해서는 전당대회에 4명의 후보가 나선 것에 대해 "2명이 경합하다 4명이 되니까 밥상이 풍성해졌다"면서 "네 분 모두 다 적임자여서 전당대회가 흥미로워졌다는 점에서 기대가 높아졌다"고 말했다.

김종인 더민주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에 대해 우 원내대표는 "당을 이끌면서 큰 도움을 주셨다"면서 "김 대표 역할은 내년 대선까지 지속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대표 역할은 본인이 구상한다니 들어보고, 그에 걸맞은 역할을 당에서 만들어드리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 금지에 관한 법률)에 대해서는 부정부패 척결이라는 법 취지가 훼손되어서는 안 된다면서 관련 산업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시행령을 정부가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19대 정무위원회에 공감을 얻었던 가이드라인은 5만원(식사), 10만원(선물)이었다"고 소개했다. 이어 우 원내대표는 "대통령과 청와대, 정부에서 상의해서 관련 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시행령을 만들어야 한다"며 "국회에서도 논의할 테니, 정부에서도 시행령 반영할 때 관련 산업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상의해줄 것을 당부를 드린다"고 말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