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원순 시장, 꼭 대권 도전해야 할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마을공동체 복원’ ‘주민참여제 도입’ ‘도시재생’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보행중심의 도로 체계’ 개편 ‘서울역고가’ 추진 등 ‘사람 중심의 행정’ 펼쳐 패러다임 변화 이끌어온 박 시장, 대권 도전보다 더 중요한 시대적 과제일 수 있다는 한 시민의 지적 눈여겨볼 대목 ....용산 숭인 창신 재생지구 및 용산 해방촌 등 방문 현장시장실서 주민들과 대화 나누며 활기찬 모습 보여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박원순 시장은 과연 내년 대선에 나설 것인가?

아니 나서야만 할 것인가?
서울시 공무원들은 물론 시민들까지 박 시장의 대권 도전 여부에 대해 관심들이 많은 게 사실이다.

특히 올들어 박 시장이 몇 차례 대권 도전과 관련한 언급을 하면서 대권 도전을 기정사실화 해가는 분위기가 무르 익어가는 것 또한 사실이다.

일부에선 박 시장의 대권 캠프가 가동되기 시작됐다는 설도 나오곤 한다.
그러나 1년여 앞두고 이런 박 시장의 대권 행보에 대해 “박 시장이 꼭 대권에 도전해야만 하는가?” 우려의 목소리들도 제기되는 것 또한 사실이다.

한 시민은 “박 시장은 시민운동가 출신 최초의 서울시장으로 5년여간 ‘마을공동체 복원’ ‘주민참여제 도입’ ‘도시재생’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보행중심의 도로 체계’ 개편 ‘서울역 7017 프로젝트’ 추진 등 ‘사람 중심의 행정’을 펼치는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끌어왔다”며 “이제 시작된 이런 변화를 더 이끌어 확실한 기반을 마련했으면 좋겠다”는 희망을 밝혀 눈길을 모았다.

박 시장이 정치인으로서 대권에 도전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취임 이후 추진해온 이같은 프로젝트들이 제대로 뿌리 박도록 하는 것도 대권 도전에 못지 않게 중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서울시는 그동안 우리 나라 역사를 이끌어온 산업화와 근대화의 중심도시였다.

이로써 서울특별시는 대한민국의 역사의 중심 도시로서 ‘서울공화국’의 명성에 맞게 ‘성공’ ‘성장’과 ‘출세’ 등 ‘긍정의 상징’으로서 자리매김했다.
박원순 시장

박원순 시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그러나 더 이상 서울공화국은 긍정의 상징으로만 남아 있지 않다.

급속한 성장의 뒤안에 가리어진 ‘공동체 붕괴’ ‘고독사’ 등은 앞으로 우리 사회가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될 과제임에 틀림 없다.

이런 시대적 과제를 해결하는데는 박 시장식의 접근 방식은 이 필요해 보인다.

단독과 다세대 주택 등을 허물고 아파트 숲으로 만드는 것보다 주민들이 함께 소통하며 정을 느끼며 살아갈 수 있는 공동체를 회복하는 재생 사업은 이 시대가 요구하는 중요한 과제가 아닐 수 없다.

이런 맥락에서 볼 때 ‘시민 운동가’로서 평생을 해온 박 시장으로서는 지금 추진하고 있는 이런 프로젝트가 결코 ‘대권’ 도전 보다 의미가 덜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서울시 한 자치구 과장은 “박 시장이 내년 대선에 나가기 위해 시장직을 사퇴를 하고 다른 정당 후보가 후임 시장에 당선될 경우 이제 겨우 싹을 틔우고 있는 정책들이 제대로 추진될 수 있겠느냐”며 걱정하는 목소리를 냈다.

시장이 바뀌면 전임 시장 정책들이 사라지는 현상을 많이 보아온 그였기 때문이다.

게다가 박 시장이 대권에 도전할 경우 내년 3~4월 정도에 사퇴할 것이라는 전망들이 나오고 있어 지금까지 추진해온 사업들이 제대로 진행될지 우려하는 전망들도 많다.

서울시 주요 간부는 얼마 전 기자에게 “박 시장이 내년에 대권에 도전할지는 어느 누구도 모를 것”이라며 “ 상황이 되면 대권에 도전하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지 않겠느냐”고 전했다.

박 시장으로서도 반드시 대권에 도전하겠다는 것이라기 보다는 상황을 지켜보면서 대처하지 않겠느냐는 의도로 보인다는 것이다.

박 시장은 시민운동가 출신이지만 서울시장을 5년 넘게 역임한 유력한 정치인 반열에 올라섰다.

이 때문에 현재보다 더 ‘큰 뜻’을 품고 도전하는 것은 뭐라 할 수 없다.

그러나 ‘서울시장‘과 ‘대통령’ 자리 위상이 중요한 것이 아닌 ‘역사에 남을 어떤 일’을 하느냐를 후대 역사가들은 물론 현재를 살아가는 서울 시민들이 높게 평가하지 않을까하는 차원에서 심각한 고민을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박 시장은 요즘 현장시장실을 다시 가동, 종로 숭인, 창신 재생 현장과 용산 해방촌 등 주민을 만나 함께 대화를 나눌 땐 펄펄 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워커 홀릭’으로 불릴 정도로 일 외 다른 취미가 없는 듯한 박 시장이 과연 어떤 일을 하는 것이 본인에게도 행복하고 이 시대에 도움이 될 지 깊은 고민을 해야 할 시점이 점차 다가와 보인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